건설교통부는 17일 우이~신설(서울) 및 전주시에 경량전철 건설을 위한 「도시철도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우이~신설 경량전철」건설사업은 서울시 우이동에서 미아동과 정릉을 거쳐 지하철 1호선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10.7㎞의 노선으로 13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서며 7,300억원이 투입되어 2011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동 사업에 도입되는 차량은 친환경적이고 무인 자동운전이 가능한 첨단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시스템이 도입되며,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된다.
우이~신설 경량전철사업이 완공되면, 서울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취약지역중 하나인 미아․삼양 및 정릉지역의 교통난이 해소되고 개발 중인 길음 및미아 뉴타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 경량전철」 건설사업은 전주시내 간선도로를 따라 ‘≬’자형으로 연결하는 2개 노선 24.3㎞에 4,700억원을 투입하여 2011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1단계[A노선〕은 전라선 송천역에서 종합경기장사거리 및 호남객사를 거쳐 삼천농협공판장을 연결하는 14.19㎞의 노선(정거장 26개소)으로 200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2단계[B노선〕은 전라선 전주역에서 빙상경기장 및 평화광장을 거쳐 전주교도소를 연결하는 10.10㎞의 노선(정거장 16개소)으로 2011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전주 경량전철 사업에 적용되는 차량시스템은 과거 노면전차라 일컬어졌던 시스템과 유사한 수단으로 도로상에 궤도를 건설하여 운행하는 국내 최초의 노면 경전철이다.
본 시스템은 별도의 역사(驛舍) 설치 없이 노면에서 승하차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고, 사업비가 ㎞당 200억원 수준으로 저렴하여 유럽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널리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지방도시로선 처음으로 도입되는 노면전차형「전주시 경량전철」은 전라선 중간역인 전주역과의 연계를 통해 철도교통의 활성화는 물론, 전주시가 선진교통도시로서 크게 부각될 전망이다.
본 기본계획의 확정에 따라 향후 해당 지자체에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민자유치를 통해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 각 사업내용 및 용어, 해외사례는 첨부 문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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