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수도권 발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기관
등록 2005/10/24 (월)
내용

건설교통부가 발주한 『수도권발전대책 국제용역(8.27~12.22)」의 일환으로 ‘수도권발전 국제심포지엄」이 10월 25일(화)부터 26일(수)까지 양일간에 걸쳐 서울 역삼동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국제용역을 수행중인 아서디리틀(Arthur D. Little)사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외국 대도시권과의 객관적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 수도권의 현주소와 잠재력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수도권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심포지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의 국제경쟁력이 뉴욕‧런던‧파리‧동경 등 선진국 대도시권에 비해 크게 뒤질 뿐만 아니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북경‧상해 등 주변 대도시권과의 경쟁에서도 절대적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별첨)

니콜라스 자케(Nicolas Jacquet) 파리 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심포지엄 참여자들은 수도권의 발전을 위해서는 세계적 대표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해서 추진하고, 대중교통‧역사문화시설 등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대도시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개발사례로서 런던의 Creative Industry 육성 및 Docklands 개발, 파리권(Ile de France)의 도시재생지구 지정 및 주변도시 연결교통 프로젝트, 뉴욕권의 Empire Zone 지정 및 Battery Park City 개발, 동경권의 Tokyo Megalopolis 프로젝트, 북경‧상해권의 첨단산업 유치 및 도시재생사업 등 수도권에 벤치마킹 가능한 사례들이 소개되었다.

건설교통부는 국제심포지엄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수도권의 발전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금년 12월까지 실행전략을 마련하여 연말 수립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발전 보완대책 및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붙임 : 1. 수도권과 6개 도시권 비교
2. 국제심포지엄 발표자료 요약
3. 국제심포지엄 행사계획안
4. 아서디리틀 개요

□정리/허정환(홍보기획팀 nadatodo@mo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