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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하철 스크린도어 혼잡도, 위험도 높은 곳부터 설치 중
기관
등록 2006/01/16 (월)
내용

▲ 보도내용

16일자 서울신문은 ‘지하철 안전투자 스크린도어 민간에 떠넘겨’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선로 추락과 자살 등을 막기 위해 서울지하철에 설치중인 스크린도어가 중앙 정부의 지원이 전무한 가운데 서울시가 민간사업자의 돈에만 의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정부 해명

건설교통부는 2003년 2월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이후 도시철도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자체, 도시철도 운영기관 등과 함께 도시철도 종합안전대책을 수립 시행중에 있다.

종합안전대책에는 선로이용 인명구조장비 비치, 제연설비 개선, 차량 내장재 교체 등 38개 과제에 총 1조1천9백83억원을 투입하여 2007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참고로, 지난해 말 현재 20개 과제가 완료됐다.

정부는 재정형편상 지하철 화재로 인한 대형 참사 예방을 위하여 안전 확보가 가장 시급한 전동차량 내장재 교체에 국고 1천8백74억원을 지원하여 올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승강장 안전시설인 스크린도어는 서울시,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승강장의 특성이나 혼잡도 등을 고려하여 설치하는 것으로, 신설역사에는 지난해 3월부터 설치가 의무화되었으며, 기존 역사는 혼잡역사, 곡선승강장 등 위험도가 높은 역사를 우선 설치토록 하고 있다.

정부는 도시철도 승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지하철 건설사업에 9천78억원, 지하철 운영지원에 1천8백66억원, 차량 내장재 교체에 1백98억원, 지하철 부채상환지원에 4백98억원 등 총 1조1천6백40억원을 지자체에 지원한 바 있다.

[CENTER]생활교통본부장[/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