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몽골, 아제르바이잔, UAE 순방을 수행하여 몽골을 방문중인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은 5.8(월) 체그미드 쳉겔 몽골 도로교통관광부장관과 교통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국간 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자리에서 추장관은 몽골 정부가 추진중인 밀레니엄 도로프로젝트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동 계획에 따라 추진중인 사업에 우리업체의 참여를 요청하였으며, 동 장관은 우리업체를 최우선 배려키로 약속하였다.
몽골정부는 아시안 하이웨이와 연결괴는 밀레니엄 도로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여 총 2,328km의 도로건설 및 개선에 2억 9,500만불을 투입할 예정이다.
* 밀레니엄 도로 프로젝트 : 별첨
또한 추장관은 남북간 추진중인 남북철도 연결사업 추진상황을 설명하였으며, 양국은 우리나라와 유럽을 연결하는 대륙횡단노선중 가장 짧은 노선인 몽골횡단철도망 구축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한편, 이 자리에서 대한항공은 몽골 항공청과 몽골 항공관제시설 설치 투자에 관한 양해각서를, 몽골항공과는 몽골의 국내선 사업 육성을 위한 대한항공의 기재도입 지원에 협력키로 하는 양해각서를 양국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체결하여 양국간 항공협력이 더욱 강회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은 5.9(화)에는 몽골의 장라브 나란차츠랄트(Janlav Narantsatsralt) 건설도시개발부 장관과 만나 건설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국간 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추장관은 몽골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4만호 주택개발사업에 대한 우리업체의 참여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몽골정부는 도시로의 인구집중과 주택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09년까지 울란바토로를 중심으로 한 인근지역에 4만호의 주택을 신축하거나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약 6억불을 투자할 예정이다.
한편, 이 자리에서 한국토지공사는 몽골 도시개발건설청과, 대한주택공사는 몽골 주택건설청과, 해외건설협회는 몽골 건설협회와 각각 양국간 주택도시·건설분야에서 협력키로 하는 양해각서를 양국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체결할 예정이다.
우리 건설업체들은 그 동안 몽골에서 12개 업체가 16건, 76백만불을 수주하였으며, 현재 도로 및 발전소공사 등 3억 5,300만불 규모의 공사 수주를 위해 활동 중에 있다.
* 수주활동중 공사
- 초이르-샤인샨드간 도로공사(30백만불) - 전기동 생산공장(198백만불) - 발전소 및 송전선 설치공사(125백만불) - 울란바트로 우회도로 타당성 조사(12만불)
최근 우리업체들은 신흥시장 개척을 위하여 중앙아시아 시장에 대한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몽골은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와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요충지에 위치한 국가로 향후 우리 업체의 활발한 진출이 예상된다.
붙임 : 1. 몽골 도로개발계획 2. 대륙횡단철도 현황 3. 주택 4만호 개발사업
문의 : 해외건설팀 사무관 이종인 ☎ 02-2110-8747, 8750 jilee@moct.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