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6월 15일(목) 14시 국토연구원에서 “효율적인 도시홍수관리 및 제도개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지구 온난화, 엘니뇨현상 등 범지구적 기후변화로 홍수 등 자연재해 규모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구와 자산이 밀집된 도시지역에서 홍수피해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어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입고 있다.
* ’95~’04년 홍수피해의 약 90%(년평균 1조 7천억원)가 도시지역에서 발생
우리나라는 대부분 도시지역이 저지대에 인구 및 자산이 집중되어 있고, 도시바닥도 건축 및 도로포장의 증가로 비가 오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고 곧바로 하천으로 흘러들어 하천의 홍수량이 증대됨에 따라 하천만으로 홍수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홍수관련 법규 및 시설물 관리 주체가 다양하여 일관되고 체계적인 도시홍수 관리대책을 수립하기도 쉽지 않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의 도시홍수 원인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 실정에 맞는 종합적인 도시홍수 관리를 위한 홍수관련법 보완 및 사업비 분담 등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앞으로 건설교통부에서는 금번 세미나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관련단체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도시홍수관리의 제도개선 방안을 2007년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 자세한 세미나 계획은 첨부된 보도자료 참고
문의 : 하천관리팀 사무관 김동권 ☎ 02-2110-8463 kdkwon@moct.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