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물류전문기관을 대상으로 공모절차를 거쳐 (사)한국물류협회를 물류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하여, 6월 22일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시행되는 물류전문인력 양성지원 사업은 물류산업을 선진화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물류 전문 인력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공인 물류관리사(7,134명) 및 물류종사자의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하여 물류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건설교통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한국물류협회에 올해부터 2010년까지 5년 동안 매년 4억씩 총 20억원 이내의 예산을 지원한다.
물류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은 현장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현장체험, 사례연구, IT실습 등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물류관리사 취업준비과정」은 물류관리사 자격소지자 중 미취업자를 우선 대상으로 하며, 분야별(SCM, 국제물류, 수배송, 물류센터 분야) 실무기본지식(5일)과 우수물류현장 실습(5일)으로 총 10일간 진행되며,
「물류관리사 능력혁신과정」은 물류관리사 자격소지자를 대상으로 국제물류 선진 트렌드, SCM 등 IT 실습 등 중심으로 2일 전일제 교육으로 진행된다.
「물류종사자 능력향상과정」은 물류 현장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우수물류 현장방문, 물류혁신 성공사례연구 등 3일간(1박2일 현장방문 포함)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을 희망하는 물류관리사나 물류종사자는 (사)한국물류협회 물류전문인력양성센터로 별도의 신청기간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과정별 자격 확인을 통해 수강할 수 있고, 1인 1과정 수강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과정별 교육인원은 「물류관리사 취업준비과정」연간 약200명, 「물류관리사 능력혁신과정」연간 약 1,300명, 「물류종사자 능력향상과정」연간 1,000명을 모집하게 된다.
특히 「물류관리사 취업준비과정」및「물류관리사 능력혁신과정」은 교육비의 50%, 「물류종사자 능력향상과정」은 교육료의 30%를 건교부가 지원하고, 수료생에게는 건설교통부 장관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되며, 물류전문인력 DB에 등재된다.
특히, 「물류관리사 취업준비과정」의 성적우수자는 표창 및 부상이 있으며, 미취업 물류관리사에게는 취업정보 제공 등 취업활동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물류전문인력 양성교육의 시행에 따라 물류관리사와 물류종사자들에게 다양한 실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물류현장을 잘 이해하는 물류전문인력이 양성되면, 그동안 물류산업계에서 애로를 호소해온 실무능력을 갖춘 물류전문인력 부족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혁신과 물류체계의 효율화를 선도하여 동북아 물류허브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물류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 참고
문의 : 물류정책팀 사무관 고일룡 ☎ 02-2110-8217 kohiy10@moct.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