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철도 전구간의 전철화가 완료되었다. 1905년 영업을 시작한 이래 101년만이다. 건설교통부는 경부선 마지막 디젤선로인 조치원∼대구간 158㎞를 오는 8일 전철화 개통한다고 밝혔다.
경부선의 전철화가 완료됨에 따라 경부선은 물론 호남선, 충북선, 중앙선, 영동선 등 주요 간선 전기철도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철도 열차운용효율 및 수송능력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앞으로 전기기관차가 본격적으로 운행되면 동력비 절감(연간 약150억원)은 물론 매연 및 소음 발생이 현저히 줄어들어 환경개선에도 큰 몫을 하고, 운행시간도 단축(서울-부산간 무궁화호 운행시 12분 단축) 되어 철도이용이 편리해진다.
조치원∼대구 전철화사업은 2002년 7월 착공하여 총사업비 7,349억원을 투입, 4년 5개월만에 완공하게 되었으며, 속도 향상 및 쾌적성 확보를 위해 전철화 사업과 함께 곡선이 많은 일부 구간의 선형개량(3개소, 13.7㎞), 건널목 입체화(19개소), 교량ㆍ터널 등 노후시설 개량, 신호시스템 첨단화 공사도 실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당일 오후 14시 30분에 대전역 동(東)광장에서 개통행사를 갖는다.
※ 경부선 전철화 개통 약도는 첨부된 보도자료 참고
문의 : 철도건설팀 사무관 강용삼 ☎ 02-2110-8349 dwookang1@moct.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