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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동차 리콜 84% 급감...안전ㆍ품질 대폭 향상
기관
등록 2006/12/29 (금)
내용

자동차 리콜제도를 도입한지 불과 4년만에 리콜대상 차량대수가 급감하는 등 제도운영에 상당한 성과가 나타났다고 건설교통부는 밝혔다.


자동차 리콜제도는 2003년 1월1부터 시행되었으며, 동 제도 시행 초년도에는 74차종 109만대의 리콜을 실시하였으며, 2004년에는 133차종 137만대, 2005년은 113차종에 85만5천대를 2006년에는 77차종 14만3천대의 리콜을 실시하였다.


                                                                                                 <단위 : 대>

년도별

국산

수입

차종

리콜대수

차종

리콜대수

차종

리콜대수

2006

39

306,586

53

8,280

77

314,866

2005

69

1,799,346

68

11,589

137

1,810,935

2004

64

1,918,388

69

12,869

133

1,931,257

2003

47

1,087,291

27

3,326

74

1,090,617

2002

39

1,290,690

36

3,838

75

1,294,528

2001

28

565,107

11

1,225

39

566,332

2000

18

550,118

29

2,136

47

552,254


금년에 리콜대수가 급감(전년대비 △ 83.7%)한 것은 정부의 심층적이며 과학적인 제작결함조사를 매년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그동안 리콜에 대해 소극적으로 임하였던 제작사에서 판매이후 잦은 리콜이 발생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 락으로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고 안전도 향상 및 품질개선을 적극 추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제작사는 고안전 및 고품질의 자동차를 원하는 소비자의 needs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무한경쟁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양질의 설계와 철저한 품질관리로 인한 결과로 보인다고 하였다.


건설교통부는 향후에도 심층적인 제작결함조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그동안 수요자의 불만을 초래하였던 결함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제작사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동차 개발 및 철저한 사후관리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자동차팀  사무관  권인식  02-2110-8702,   kwonik@mo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