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및 민간의 전·월세 매물과 시세 정보, 임대차 관련 법률정보 및 상담, 전세자금 대출제도 등 금융 상담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전월세 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전·월세 물량정보의 제공과 함께 임대차 분쟁과 관련한 법률상담, 전월세 자금 대출과 관련한 금융상담 서비스 등 전·월세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전월세 지원센터’가 15일 문을 열었다.
15일(月) 오전 10시, 센터가 설치된 수원의 대한주택공사 국민임대주택 홍보관에서 한명숙 국무총리,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 김문수 경기지사, 열린우리당 이미경·심재덕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월세 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금번에 설치된 ‘전·월세 지원센터’에서는 각종 전·월세 관련 정보를 수요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터넷 포털*을 운영하고, 상담원들이 배치되어 대표전화 1577-3399를 통해 각종 상담을 하게 된다.
* 우선, 주공에서 운영 중인 “보금자리”(www.bogeumjari.com)를 활용하게 되며, 향후 독립된 포털을 설치할 계획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되는 전·월세 물량정보는 주공·SH공사 등 공공부문에서 공급되는 전·월세 물량뿐만 아니라, 민간포털의 매물자료도 취합하여 공공 및 민간을 망라하여 전·월세 공급물량·시기·지역 및 전·월세 시세 등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전월세 지원센터'의 인터넷 포털 내에 e-벼룩시장을 구축하여 공급자와 수요자 간에 물량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 향후 전·월세 실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직거래도 이루어지는 전·월세 장터의 기능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동 센터에는 변호사와 은행 직원 등이 상주하여 전·월세 임대료 인상, 임대기간 등 각종 주택 임대차 분쟁에 대한 법률상담뿐만 아니라, 국민주택기금 및 일반 금융기관의 전세자금 대출과 관련한 각종 금융상담을 시행하게 된다.
센터가 설치된 대한주택공사 ‘국민임대주택 홍보관’*은 국민임대주택 100만호 건설을 홍보하고, 국민임대주택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지난 2005년 11월에 개관한 건물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산파 역할을 담당해 온 상징적 의미를 감안하여, ‘전월세 지원센터’를 이곳에 개소하게 되었다.
*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752번지 소재, ‘05.11.23 개관
이번 ‘전월세 지원센터’의 개소는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약 절반(44.4%)이 거주하는 전·월세주택 주민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하는 정부 차원의 새로운 방식의 노력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전월세 지원센터’는 향후 서비스 수요와 주민 만족도 등을 보아가며 임차인에 대한 방문상담 등 그 기능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1】 전월세 지원센터 운영방안 【붙임 2】 관련 질의·답변 【붙임 3】 인터넷(보금자리) 이용방법
문의 : 임대주택팀 사무관 정진훈 02-2110-8593~4 jjh76@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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