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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진 대비 시설물 안전대책 및 고속철도 지진경보시스템
기관
등록 2007/01/22 (월)
내용

▶ 국내 지진발생 현황 및 우리나라 지진발생 여건


ㅇ 국내지진발생 현황


연도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0

1

2

3

4

5

6

7

규모3.0이상

5

17

6

10

11

10

7

11

12

4

4

13

3

7

7

7

11

11

14

8

7

16

8

7

11

9

6

15

7

2

유감횟수

5

8

1

3

8

4

2

6

9

5

1

4

4

8

5

4

8

8

13

8

9

22

5

6

9

12

10

6

6

1

총횟수

6

22

16

15

13

20

19

26

15

11

6

16

15

19

15

23

25

29

39

21

32

37

29

43

49

38

42

37

50

4



ㅇ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주요 지진 현황


  일   시

  지     역

규모

 피 해 현 황

 78. 9. 16

 속리산

5.2

· 일부 낡은 가옥 파손

 78.10. 7

 홍 성

5.0

· 부상 2명, 건물 118동 파손

 80. 1. 8

 삭 주

5.0

· 서울에서 감지

 81. 4. 15

 포 항

5.0

· 일부가옥 파손

 82. 2. 14

 사리원

5.1

· 서울에서 놀랄 정도, 대전에서도 감지

 82. 3.  1

 울 진

5.0

· 물건이 떨어짐, 남한 대부분 감지

ㅇ 우리나라 지진발생 여건

지진발생의 주요 학설인 ‘판(板)구조론’에 의하면, 대부분의 지진은 10여  개로 구성된 지구 표면의 판 경계부에서 발생한다.


지구의 판(板) 분포 현황

  - 일본.터키.그리스 등은 판의 경계에 위치한 지진 위험지역
 
 - 우리나라는 유라시아판 내에 위치,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이나 중소 규모 지진이 간헐적으로 발생, 내진대책 필요

     ※ 년 25회, 1978년 이후 규모 4~6 지진 총 34회 발생


세계의 지진대


▶ 지진 규모별로 구조물.인체에 미치는 영향


규모(M)

구조물에 대한 영향

인체 영향

2.5미만

없 음

없 음

~ 3.0

미세한 흔들림

민감한 사람만 느낌

~ 3.5

창문이 다소 흔들림

여러 사람이 느낌

~ 4.0

매달린 물건이 흔들림

약간 놀람, 자다 깸

~ 5.0

건물 요동, 꽃병이 넘어짐

매우 놀람, 뛰쳐나옴

~ 6.0

벽에 금이 가고 비석이 전도

서있기 곤란, 공포감

~ 7.0

산사태, 건물 30%이하 파괴

걸을 수 없음

~ 8.0

건물 30%이상 파괴

이성 잃음

8.0 ~

단층 현상, 건물 완파

대공황


▶ 시설물 안전대책

건설교통부에서는 지금까지 리히터 5~7 규모의 지진에 대비하여 시설물 내진설계기준을 마련했다.

 - 댐(79년, 5.4~6.2)

- 터널(85년, 5.7~6.3)

 - 건축물(88년, 5.5~6.5)

- 철도(91년, 5.7~6.4)

 - 고속철도(’91년, 5.5~7.0)

- 교량(’92년, 5.7~6.3)

 - 수문(00년, 5.7~6.1)

- 지중구조물(00년, 5.56.0)

 - 공항(’04년, 5.5~6.0)

- 지하철(’05년, 5.7~6.3)


ㅇ 건축물에 대해서는 2005년 7월 내진설계 대상을 확대(6층, 1만㎡ → 3층, 1천㎡) 시행하고 있으며, 건축법 내진 의무화(1988) 이전 및 조적조 건축물에 대하여는 건축주 스스로 내진보강을 할 수 있도록 『소규모 건축물 내진보강』을 마련 보급하고 있다.(주택공사, 2006. 8)


[경부고속철도 지진경보시스템 구축 추진 현황]


▶ 현황

지진정보 전달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 선로 변에 감시센서 설치 및 기상청 지진정보와 연계한 정보망을 구축했다.


▶ 주요 내용

경부고속철도 선로 변에 직접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하여 고속철도의 구간별 지진 강도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파악, 일정 수준 이상의 경우에는 운행을 통제한다.[40gal(진도4) 이상 170km/h로 서행운전, 65gal(진도5) 이상 열차 정지]


    ※ 중앙설비 : 지진분석장치(광명사령실) 1식

       현장설비 : 서울~대구간 21개소 계측설비 구축(평균 10.5km)
                       - 설치위치 ; 붙임 참조
              
(사업기간 : ‘05.3~’06.6월,  사업비 2,222백만원)


▶ 추진 경과

 ㅇ 기상청으로부터 Fax 로 지진정보 수신(2004. 3월~2005. 2)

 ㅇ 기상청에서 수신한 지진정보를 사령실(광명)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지진감지시스템 구축(2004. 7~2005. 2)

 ㅇ 지진경보시스템 구축(2005. 3~2006. 6월), 현재 운용 중


▶ 향후 추진 계획

 ㅇ 대구~부산간 지진정보시스템 구축(2007. 1~2010. 12월)

   (현장설비 : 16개소, 사업비 : 1,607백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