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지진발생 현황 및 우리나라 지진발생 여건
ㅇ 국내지진발생 현황
연도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0 |
1 |
2 |
3 |
4 |
5 |
6 |
7 |
규모3.0이상 |
5 |
17 |
6 |
10 |
11 |
10 |
7 |
11 |
12 |
4 |
4 |
13 |
3 |
7 |
7 |
7 |
11 |
11 |
14 |
8 |
7 |
16 |
8 |
7 |
11 |
9 |
6 |
15 |
7 |
2 |
유감횟수 |
5 |
8 |
1 |
3 |
8 |
4 |
2 |
6 |
9 |
5 |
1 |
4 |
4 |
8 |
5 |
4 |
8 |
8 |
13 |
8 |
9 |
22 |
5 |
6 |
9 |
12 |
10 |
6 |
6 |
1 |
총횟수 |
6 |
22 |
16 |
15 |
13 |
20 |
19 |
26 |
15 |
11 |
6 |
16 |
15 |
19 |
15 |
23 |
25 |
29 |
39 |
21 |
32 |
37 |
29 |
43 |
49 |
38 |
42 |
37 |
50 |
4 |
ㅇ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주요 지진 현황
일 시 |
지 역 |
규모 |
피 해 현 황 |
78. 9. 16 |
속리산 |
5.2 |
· 일부 낡은 가옥 파손 |
78.10. 7 |
홍 성 |
5.0 |
· 부상 2명, 건물 118동 파손 |
80. 1. 8 |
삭 주 |
5.0 |
· 서울에서 감지 |
81. 4. 15 |
포 항 |
5.0 |
· 일부가옥 파손 |
82. 2. 14 |
사리원 |
5.1 |
· 서울에서 놀랄 정도, 대전에서도 감지 |
82. 3. 1 |
울 진 |
5.0 |
· 물건이 떨어짐, 남한 대부분 감지 |
ㅇ 우리나라 지진발생 여건
지진발생의 주요 학설인 ‘판(板)구조론’에 의하면, 대부분의 지진은 10여 개로 구성된 지구 표면의 판 경계부에서 발생한다.
지구의 판(板) 분포 현황
- 일본.터키.그리스 등은 판의 경계에 위치한 지진 위험지역 - 우리나라는 유라시아판 내에 위치,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이나 중소 규모 지진이 간헐적으로 발생, 내진대책 필요
※ 년 25회, 1978년 이후 규모 4~6 지진 총 34회 발생
세계의 지진대
▶ 지진 규모별로 구조물.인체에 미치는 영향
규모(M) |
구조물에 대한 영향 |
인체 영향 |
2.5미만 |
없 음 |
없 음 |
~ 3.0 |
미세한 흔들림 |
민감한 사람만 느낌 |
~ 3.5 |
창문이 다소 흔들림 |
여러 사람이 느낌 |
~ 4.0 |
매달린 물건이 흔들림 |
약간 놀람, 자다 깸 |
~ 5.0 |
건물 요동, 꽃병이 넘어짐 |
매우 놀람, 뛰쳐나옴 |
~ 6.0 |
벽에 금이 가고 비석이 전도 |
서있기 곤란, 공포감 |
~ 7.0 |
산사태, 건물 30%이하 파괴 |
걸을 수 없음 |
~ 8.0 |
건물 30%이상 파괴 |
이성 잃음 |
8.0 ~ |
단층 현상, 건물 완파 |
대공황 |
▶ 시설물 안전대책
건설교통부에서는 지금까지 리히터 5~7 규모의 지진에 대비하여 시설물 내진설계기준을 마련했다.
- 댐(’79년, 5.4~6.2) |
- 터널(’85년, 5.7~6.3) |
- 건축물(’88년, 5.5~6.5) |
- 철도(’91년, 5.7~6.4) |
- 고속철도(’91년, 5.5~7.0) |
- 교량(’92년, 5.7~6.3) |
- 수문(’00년, 5.7~6.1) |
- 지중구조물(’00년, 5.5~6.0) |
- 공항(’04년, 5.5~6.0) |
- 지하철(’05년, 5.7~6.3) |
ㅇ 건축물에 대해서는 2005년 7월 내진설계 대상을 확대(6층, 1만㎡ → 3층, 1천㎡) 시행하고 있으며, 건축법 내진 의무화(1988) 이전 및 조적조 건축물에 대하여는 건축주 스스로 내진보강을 할 수 있도록 『소규모 건축물 내진보강』을 마련 보급하고 있다.(주택공사, 2006. 8)
[경부고속철도 지진경보시스템 구축 추진 현황]
▶ 현황
지진정보 전달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 선로 변에 감시센서 설치 및 기상청 지진정보와 연계한 정보망을 구축했다.
▶ 주요 내용
경부고속철도 선로 변에 직접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하여 고속철도의 구간별 지진 강도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파악, 일정 수준 이상의 경우에는 운행을 통제한다.[40gal(진도4) 이상 170km/h로 서행운전, 65gal(진도5) 이상 열차 정지]
※ 중앙설비 : 지진분석장치(광명사령실) 1식
현장설비 : 서울~대구간 21개소 계측설비 구축(평균 10.5km) - 설치위치 ; 붙임 참조 (사업기간 : ‘05.3~’06.6월, 사업비 2,222백만원)
▶ 추진 경과
ㅇ 기상청으로부터 Fax 로 지진정보 수신(2004. 3월~2005. 2)
ㅇ 기상청에서 수신한 지진정보를 사령실(광명)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지진감지시스템 구축(2004. 7~2005. 2)
ㅇ 지진경보시스템 구축(2005. 3~2006. 6월), 현재 운용 중
▶ 향후 추진 계획
ㅇ 대구~부산간 지진정보시스템 구축(2007. 1~2010. 12월)
(현장설비 : 16개소, 사업비 : 1,607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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