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산정한 2006년 4/4분기 교통산업서비스지수(TSI)를 발표하였다.
※ TSI(Transportation Service Index) 개요
- 개념 : 여객·화물 등 교통산업 부문의 수송실적(인-㎞, 톤-㎞)을 정기적으로 산정·지수화한 지표
- 산정방법 : 각 교통수단별 월별 수송실적 자료(인-km)를 계절, 명절, 공휴일 등 변동 특성을 반영하여 보정한 후 수단별 가중치를 고려하여 2000년 1월을 기준(지수 100) 산정
- 산정 분야 : 철도, 지하철(수도권 전철 포함), 항공, 해운 여객지수
*버스 등 공로 부문은 자료수집 체계 구축 후 발표예정
- 외국사례 : 미국 교통통계청(BTS)은 교통산업 변동 파악, 주요 경제지표와 상관관계 분석 등을 위해 2004년부터 발표
금번 발표한 2006년 4/4분기 여객부문 교통산업지수의 특징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95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지난 실적과 비교해 보면, 여객지수는 금년 3/4분기 보다 1.3 포인트 상승하였고, 전년 동기 보다는 1.0 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수단별로 보면, 도시 내 교통수단인 지하철 부문의 지수가 버스 준공영제, 버스중앙전용차로 활성화 등으로 전기 대비 0.7포인트 하락하였으나, 지역 간 교통수단인 철도와 항공 부문은 각각 2.3 포인트와 1.5 포인트 상승하였고, 해운은 8.3 포인트 상승하였다.
※ 연도별 분기별 교통산업 서비스지수(부문 및 여객지수)
구 분 |
2005년 |
2006년 |
1/4 |
2/4 |
3/4 |
4/4분기 |
1/4 |
2/4 |
3/4 |
4/4분기 |
여객지수 |
102.0 |
107.8 |
106.9 |
107.9 |
105.8 |
108.3 |
107.6 |
108.9 |
철도 |
101.8 |
104.4 |
106.8 |
108.9 |
102.5 |
106.4 |
104.8 |
107.1 |
지하철 |
117.2 |
123.4 |
124.3 |
124.9 |
126.4 |
126.0 |
125.7 |
125.0 |
항공 |
79.7 |
87.6 |
81.9 |
82.8 |
80.3 |
84.8 |
84.0 |
85.5 |
해운 |
104.6 |
116.6 |
110.4 |
107.8 |
110.3 |
114.5 |
117.1 |
125.4 |
* 2000년 1월 및 1분기 기준, 계절변동조정지수
이를 좀 더 장기시계열적으로 분석해보면, 1995년 이래 여객지수는 외환위기 시기인 1998년 3/4분기에 최저치 92.8을 기록하다가 2000년대 들어 외환위기전보다 높은 수치로 회복 이후, 2005년 2/4분기부터 크게 상승하여 2006년 4/4분기에 최고치인 108.9를 기록하였다.
※ 여객부문 교통산업서비스지수와 여객수송실적지수(2000년 1월 기준)
이와 같은 TSI의 지속적인 상승세 주요 요인은 미시적으로는 10월초 개천절과 추석으로 이어지는 연휴와 12월말의 연휴 등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거시적으로 보면, 고속철도 개통(’04년 4월) 등 철도망 확충에 따른 철도 수송실적의 증가 등 교통여건 변화와 주5일제근무 확산과 경제활동증가 등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 고속철도 수송추이
- 1일 이용인원 : 7.2만명(’04) → 8.9만명(’05) → 10만명(’06) - 좌석 평균이용율 : 63.3%(’04) → 70.4%(’05) → 75.2%(’06)
이러한 교통산업서비스지수는 고속철도 등 대규모 교통시설투자사업의 효과분석이나 교통산업 동향 모니터링 등에 활용되며, 금년 4월부터는 화물 분야(공로제외)를 포함한 지수도 발표할 계획이다.
붙임 : 분기별, 월별 교통산업서비스지수
문의 : 종합교통기획팀 주무관 김창연 02-2110-8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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