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내용(2007.9.10 조선일보)
동탄2 신도시 발표시부터 지금까지 교통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다.
교통대책 고려 않는 마구잡이 개발은 예정지구로 지정하는 시점에서 교통대책을 마련토록 한 관련법에 허점이 있기 때문이다.
경부고속도로 주변에 신도시가 집중됐으나, 이들과 서울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시설은 용인-서울간 고속도로뿐이다.
▶ 참고내용
신도시 개발을 위해서는 지구지정 시 개략적인 사전광역교통체계를 검토하고, 개발계획 확정전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발표한다.
2000년 발표한 수도권 남부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용인, 죽전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무계획적인 민간개발에 의해 야기된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고, 이를 위해 판교, 동탄1, 흥덕 등 택지개발지구에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고 있다.
동탄2 지구에서 구상중인 광역교통대책은 부동산 투기우려가 있어 입지선정 발표시에 광역교통대책을 발표하지 않았다.
수도권 남부 대규모 택지지구에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8개 노선, 109㎞ 도로 신설, 확포장과 신분당선 신설(18.5㎞), 분당선 연장(23.04㎞) 등의 광역교통대책을 시행하여, 주변 민간개발에 의하여 발생하는 교통수요까지 흡수해서 처리하고 있다.
* 동탄2, 송파는 광역교통대책을 현재 수립 중이다.
※ 지구별 광역교통개선대책 ☞ 별첨
정부는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개발시 “先교통대책 後개발”이라는 원칙하에 입주민의 편의를 최대한 제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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