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제4회 자연친화적 하천관리 심포지엄”을 한국하천협회 주관으로 3.31~4.1(1차), 4.3~4.4(2차) 동안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자연친화적 하천관리 심포지엄”은 정부의 정책과 현장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국토해양부가 '05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으며, 그동안 민·관·산·학·연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하천을 자연친화적으로 정비하는데 일조해 왔다.
금번 심포지엄은 환경단체 및 하천 역사·문화 전문가 등을 포함, 민·관·산·학·연구계가 모두 참여하는 “사례중심 토론형 심포지엄”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기간 중에는 보전·복원·친수지구 제도 도입 등 금년 4월부터 시행될 개정 하천법령의 내용과, 테마형 도시 생태하천 조성사업 등 국토해양부의 자연친화적 하천정책이 소개되며, 다양한 자연친화적 하천관리 신기술과 최신 시공사례를 소개하는 전시회를 마련하여 현장실무자들이 하천관리 업무를 계획하고 추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금번 심포지엄 기간 중 지난 몇 년간의 지자체별 경쟁적 하천복원 사업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토론을 통해 향후 바람직한 자연친화적 하천관리 방향을 모색해 나아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