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중교통이용자의 출퇴근시간이 현재보다 30여분 단축되고 교통비 부담도 줄어들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 서울특별시, 경기도와 인천광역시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발표하였다. 이번 계획은 지난 2월 21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6대 중점과제를 발표한 후, 국토해양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와 교통분야 전문가들이 이를 실현하기 위해 1개월에 걸친 논의와 의견조정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내용에 추진일정을 포함하여 마련한 실행계획(Action Plan)으로서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통시설의 건설보다는 기존의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사업간 연계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시각에서 버스, 광역철도, 환승시설 및 교통정보의 연계·통합 등 다양한 대책들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였다.
이번 실행계획은 수도권을 분리된 행정구역이 아닌 단일의 구역으로 보고 관련기관인 국토해양부, 경찰청,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추진하게 되므로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실행계획이 추진되면 수도권 주요 교통축별로 버스 운행속도가 시속 22.5㎞~27㎞에서 33㎞~35㎞로 22%~55%정도 향상되고 버스혼잡도 역시 현재 107%~118%에서 100%이하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체증 등으로 정상 운행시간보다 평균 15분 정도 차이나게 정류장에 도착하던 버스가 운행시간표를 준수할 수 있게 되고 통합환승할인 확대로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도 많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원선, 중앙선 등 광역전철의 서울 도심까지의 운행시간도 10-20분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대중교통수단의 효율화로 일 4만6천명의 자가용승용차 이용자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어 이로 인한 에너지절감액도 연간 1,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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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교통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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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권의 광역화로 평균출퇴근 거리가 20㎞권에서 30㎞권으로 증가하는 등 간선 도로의 교통체증이 일상화 ㅇ 수도권 지역에서 서울로의 승용차분담률 높음 - 권역간 통행비율 : 서울~서울 24.9%, 서울~경기 45.3%
□ 주요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와 광역전철은 굴곡노선, 환승불편, 느린 속도 등으로 승용차에 비해 장시간 소요 * (버스)일산~서울시청(70), 인천 불노동~광화문(90), 용인 죽전~광화문(100) * (전철/승용차비교, 분) 서울시청- 분당 서현(92/48), 일산 주엽(85/67), 평촌 범계(72/59), 안산상록수(91/60)
□ 수도권의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은 점차 감소 * 63.6%(‘00) → 62.6%(’03) → 62.3%(‘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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