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구축 전국확산 본격화
기관
등록 2008/04/18 (금)
내용

 국토해양부에서 추진 중인 도시계획정보체계(Urban Planning Information System : UPIS) 구축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이 4월 18일(금) 국토해양부 대회의실에서 안동시, 당진군 등 7개 지자체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도시계획정보체계는 국민의 재산권과 밀접한 도시계획 정보를 온라인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서 ‘08년 10개 지자체*에 구축되는 것을 시작으로, ‘12년까지 총 460여억원이 투입되어 전국에 확산 구축될 예정이다.

    * 10개 지자체 : 강원 정선군, 경남 창녕군, 경북 안동시, 부산 서구, 인천 강화군, 전남 영암군, 전북 전주시, 전북 무주군, 충남 당진군, 충북 청주시


 이번 협약식은 올해 도시계획정보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 운영하는 10개 지자체와 국토해양부가 도시계획정보체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 역할과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토해양부 권도엽 차관과 김휘동 안동시장, 민종기 당진군수를 비롯한 7명의 지자체 단체장은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구축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서에 서명하고 향후 제반 사업의 추진에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각 지자체에 도시계획정보체계가 구축 완료될 경우, 주민들은 자기가 소유한 토지의 용적율ㆍ건폐율, 건축가능한 건축물의 종류와 층수는 물론 자기 소유 토지에 도로ㆍ공원 등이 개설되는 지 여부 등 도시계획 내용을 시ㆍ군ㆍ구청에 가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시ㆍ군ㆍ구청에서 검토중인 도시계획안을 인터넷으로 바로 확인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주민들이 지역 공동체의 생활환경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참여행정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