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정부조직개편으로 지적 및 부동산관리업무가 국토해양부로 이관됨에 따라 그동안 각 부서별로 운영하던 부동산정보관련 사이트를 ’08년 5월 30일부터 온나라 부동산포털(www.onnara.go.kr)에 통합하여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온나라 부동산포털을 방문하면 기존에 서비스하던 토지이용규제현황, 가격정보 및 분양/시세정보뿐만이 아니라 토지?건물에 대한 기본정보(지번, 지목, 면적), 토지등급, 본인 소유재산 등도 한곳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세대별/개인별 토지소유현황, 국토면적 및 과세 등에 대한 다양한 부동산 통계정보도 그래프, 도표 등을 이용하여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서 부동산정보를 얻기 위하여 해당관청을 방문하거나, 여러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서 접속했던 불편이 사라지게 되어 국민 편익은 물론 시간, 비용절감의 효과까지 기대하며, 시스템 통합에 따른 관리비용 및 인력감축 효과와 여유장비에 대한 재활용이 가능하여 예산절감의 효과까지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그동안 운영하던 “정부부동산알리미”, “원클릭토지찾기”, “지적정보센터 홈페이지”도 국민들이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당분간 병행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밝혔다.
향후 계획으로 국토해양부는 올 년말까지 지적도 등본 열람 및 등기열람도 추가하여 서비스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부동산관련기능의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며, 다양하고 통합된 부동산정보의 대국민서비스는 정부 부동산정책의 투명성 및 신뢰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