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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도로교량’ 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한다
기관
등록 2008/06/12 (목)
내용

 국토해양부는 '08. 6. 12. 도로상 교량을 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도로교량설계편람을 개정하여 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등에 시달하였다.

 이번 편람의 활용으로 최근 빈발하고 있는 지진과 수해 등 각종 자연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사업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편람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진 발생 시 지진력이 교량으로 전달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 가능한 지진격리받침의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 지진격리 : 교량 상판과 교각 사이에 금속과 고무재질로 제작된 받침을 설치하여 수평방향 지진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진설계방법

집중호우나 홍수로 인한 교량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계시 고려사항, 장소별 설계기준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급류 등으로 인하여 교량 기둥(교각 및 교대)에 세굴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굴깊이 평가, 세굴방호공의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 세굴 : 흐르는 물에 의하여 교량 기둥(교각) 주위의 토사가 제거되는 현상으로 심각한 경우 교량의 붕괴를 초래

해상 항로상 또는 항로근처에 건설되는 교량에 대하여는 교각을 선박충돌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호공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선박이 충돌할 가능성이 큰 교량은 항로상 연간 최대 50회 이상 통행하는 선박크기를 적용하여 충돌력을 산정하도록 하였다.

교량 계획단계에서부터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과 생애주기비용(건설 및 유지관리비용)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량 형식을 검토하여 경제적인 설계를 하도록 하였다.

기존의 강박스교 보다는 자재비와 제작비가 20% 이상 절감이 가능한 소수거더교의 설계기법과 사례를 마련하였다.

  ※ 소수거더교 : 두께가 두꺼운 고강도 강재를 활용하여 거더(들보) 개수를 줄인 경제적인 강교량 가설공법

기초 설계단계에서 다양한 말뚝재료의 배치간격, 지지력 검토 등을 하여 말뚝기초 설계를 최적화하여 사업비 절감하도록 하였다.(최적화 설계 시 말뚝시공비를 최대 30% 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