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08. 6. 12. 도로상 교량을 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도로교량설계편람을 개정하여 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등에 시달하였다.
이번 편람의 활용으로 최근 빈발하고 있는 지진과 수해 등 각종 자연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사업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편람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진 발생 시 지진력이 교량으로 전달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 가능한 지진격리받침의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 지진격리 : 교량 상판과 교각 사이에 금속과 고무재질로 제작된 받침을 설치하여 수평방향 지진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진설계방법 |
집중호우나 홍수로 인한 교량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계시 고려사항, 장소별 설계기준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급류 등으로 인하여 교량 기둥(교각 및 교대)에 세굴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굴깊이 평가, 세굴방호공의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 세굴 : 흐르는 물에 의하여 교량 기둥(교각) 주위의 토사가 제거되는 현상으로 심각한 경우 교량의 붕괴를 초래 |
해상 항로상 또는 항로근처에 건설되는 교량에 대하여는 교각을 선박충돌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호공 설계기법을 마련하였다. 선박이 충돌할 가능성이 큰 교량은 항로상 연간 최대 50회 이상 통행하는 선박크기를 적용하여 충돌력을 산정하도록 하였다.
교량 계획단계에서부터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과 생애주기비용(건설 및 유지관리비용)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량 형식을 검토하여 경제적인 설계를 하도록 하였다.
기존의 강박스교 보다는 자재비와 제작비가 20% 이상 절감이 가능한 소수거더교의 설계기법과 사례를 마련하였다.
※ 소수거더교 : 두께가 두꺼운 고강도 강재를 활용하여 거더(들보) 개수를 줄인 경제적인 강교량 가설공법 |
기초 설계단계에서 다양한 말뚝재료의 배치간격, 지지력 검토 등을 하여 말뚝기초 설계를 최적화하여 사업비 절감하도록 하였다.(최적화 설계 시 말뚝시공비를 최대 30%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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