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08년 재정비촉진 시범지구 추가 선정
기관
등록 2008/06/26 (목)
내용

 국토해양부는 2008년 6월 서울 창신, 부산 괴정 등 6곳의 재정비촉진지구를 재정비촉진 시범지구로 추가 선정하였다.

   ※ ’08.6. 선정 지구 : 서울 창신·숭인, 부산 사하 괴정, 인천 주안 2·4동, 대전 도마·변동, 경기 남양주 덕소, 충남 아산 온양

’08.1 시범지구로 선정된 부산 서·금사 지구와 이번에 지정된 재정비촉진 시범지구에는 각 지구마다 6억원(서울 4억)씩 지원된다.

 시범지구는 전국 58개 재정비촉진지구 중에서 조기에 사업진행이 가능한 지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07년도에는 7개를 시범지구로 선정하였으며 이번에 7개 지구를 추가 선정함으로써 전국적으로 재정비촉진시범지구는 14개로 늘어나게 되었다.

 재정비촉진 시범사업의 지원 등으로 촉진사업이 활성화될 경우 도로, 공원, 학교 등 정비기반시설이 생활권 단위로 확충되고 고품질의 주택이 공급되어, 낙후된 기성 시가지가 활력 있는 새로운 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부는 도심 역세권*을 적극 개발하여 직장인, 신혼부부, 노인 등을 위한 소형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는데, 이의 일환으로 가리봉 지구를 도심역세권개발 시범지구로 지정하기로 하였다.

   * 역세권 : 철도역, 교통결절지 중심으로부터 반경 500m 이내

역세권고밀개발은 대중교통이 발달한 교통결절지에 주택·상업·업무시설 등의 복합시설을 개발하는 것으로 선진국에서는 많은 사례가 있으나, 국내에선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없다. 가리봉 시범지구는 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도출하여 도심역세권 개발을 위한 제도개선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붙임 : 1. 재정비촉진 시범지구 선정 현황
 
       2. 가리봉 역세권 개발 시범지구 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