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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6개 시·도 교통복지 수준 평가결과 발표
기관
등록 2008/07/02 (수)
내용

 국토해양부는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이동함에 있어 교통환경이 얼마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한 시·도별 교통복지 결과를 발표하였다. 동 평가는 ①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②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③보행자 사고율 ④저상버스 보급률 ⑤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⑥도시철도역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율, ⑦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 9개 항목을 평가한 것이다.

 교통복지 지표에 의한 평가결과를 보면 特別·廣域市의 경우는 서울, 대전, 부산, 인천, 울산, 대구, 광주 순으로  道(도)의 경우는 경기, 경남, 전남, 충남, 충북, 전북, 제주, 경북, 강원 순으로 교통복지 수준이 나타났다.

ㅇ 교통복지란 장애인·고령자·어린이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상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교통서비스의 상태
ㅇ 교통약자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 (전국 약 1,200만명)

 7개 特別·廣域市 중 서울이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을 제외한 전 지표에서 고루 좋은 결과를 보여 7대 도시 중 교통복지 수준이 가장 높게 평가(88.1점) 되었다. 대전은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등은 낮게 평가되었으나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사고율, 도시철도 1동선 확보율에서 높은 순위를 보여 2위로 평가(79.8점) 되었다. 부산은 저상버스 보급률, 도시철도 1동선 확보율 지표에서는 약세를 보였으나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에서 높은 순위를 보여 3위로 평가(74.5점) 되었다.

 9개 道의 경우는 경기도가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지표에서는 낮게 평가되었으나,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보행자 사고율,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 1위로 평가(70.8점) 되었다. 경남은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지표를 제외한 7개 지표에서 고루 좋은 결과를 보여 2위로 평가(69.0점) 되었다. 전남은 저상버스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지표 등에서는 낮게 평가되었으나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지표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 3위로 평가(64.8점) 되었다.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교통약자의 교통환경 개선을 위하여 지자체별 이동편의 실태 및 문제점을 매년 조사하여 D/B를 구축하는 한편, 앞으로도 매년 교통복지 수준을 평가·발표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 시설개선 등에 보다 높은 관심과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교통약자의 정보접근성, 교통행정 및 홍보·교육 등 3개 지표를 추가 개발하여 평가지표에 포함시키는 한편, 교통복지 수준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저상버스 구입자금의 우선지원, 보행우선구역 시범 사업지 우선 선정, 특별교통수단 구입 및 운영비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붙임 1. 교통복지수준 평가결과 종합표.
 
     2. 도시·평가지표 별 평가점수와 평균치 비교.
 
     3. 교통복지지표의 지표값 산정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