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상황 전반(7.2, 10:00 기준) ㅇ 전반적 상황은 첫날(7.1)과 비슷하나, 서울방향 양재-한남 구간은 어제보다 속도가 다소 개선(2~5km/h)
ㅇ 정체 구간(시속 30km미만)은 전일에 비해 다소 감소 - 하행은 어제와 동일한 한남대교 남단-서초 구간, 상행은 판교-양재 및 서초-반포 구간 정체(약 3km 정도 감소)
ㅇ 교통량 및 위반차량도 전일에 비해 다소 감소(6~7%)
□ 세부 교통상황
구간 |
시간 |
통행속도 |
미시행시 (‘08.4) |
시행시 |
전용차로 |
일반차로 |
상
행 |
오산-양재 |
07~08시 |
69.3 |
100(97) |
87(84) |
08~09시 |
67.3 |
99(94) |
84(81) |
양재-한남 |
07~08시 |
45.4 |
71(65) |
37(35) |
08~09시 |
48.4 |
63(59) |
35(33) |
하
행 |
한남-양재 |
07~08시 |
21.5 |
78(77) |
27(17) |
08~09시 |
25.7 |
75(78) |
20(17) |
양재-오산 |
07~08시 |
75.6 |
99(99) |
89(89) |
08~09시 |
69.0 |
99(99) |
90(87) |
( )안의 숫자는 어제의 통행속도
ㅇ (통행량) 전체 교통량은 전일대비 약 7% 감소(34,284→31,932대/시)
※ 다른 구간의 교통량은 어제와 비슷하나, 부산방향 양재-오산 구간의 교통량은 19% 정도 감소(9,324→7,515대/시)
ㅇ (통행속도) 양재-한남 구간(상행)은 전일보다 향상(전용차로 약 5km/h, 일반차로 약 2km/h)
ㅇ 지정체 구간(30km/h 미만) - 상행 : 판교Jct-양재IC(08:30~08:45) 약 1.9km 서초IC-반포IC(08:00~10:00) 약 2.3km - 하행 : 한남대교남단-서초IC(07:00~10:00) 약 4.3km
ㅇ (위반율) 전체 위반차량 수는 어제보다 감소(767대→719대)
※ 주말시행 위반율(106대/시)
구분 |
시간 |
교통량 |
위반차량 |
전체 |
전용차로 |
상행 (달래내고개) |
07:30~08:00 |
2,091 |
498 |
393 |
08:30~09:00 |
2,066 |
531 |
267 |
하행 (달래내고개) |
07:30~08:00 |
1,745 |
386 |
24 |
08:30~09:00 |
1,787 |
350 |
35 |
□ 노선버스 소통 현황 ㅇ 소요시간 : 전일에 대해 약 5~10분 추가단축 - 용인-광화문(5500번, 판교IC 진입) 62분 / 평소대비 약 25분 단축 - 용인-강남역(5001번, 수원IC 진입) 63분 / 평소대비 약 25분 단축
ㅇ 이용자수 : 시행 전보다 다소 증가(약 5%)
※ 5500번 승객수 : 6.27(금) 6,556명, 6.30(월) 6,450명, 7.1(화) 6,819명
□ 기타 사항(업계동향) ㅇ 버스업계(고속버스 포함)는 향후 10% 이상 승객 증가 기대 ⇒ 증편운행 등 서비스 강화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