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고유가로 인한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사가 항공수요가 많은 노선에 신규 취항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금년 상반기까지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이스라엘, 우즈벡, 카자흐스탄 등 7개국 週 32회 운수권에 대하여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한항공에 5개국 週 15회, 아시아나항공에 5개국 週 17회 배분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이스라엘과 우즈벡에 신규노선 개설이 가능하게 됐고, 홍콩, 네팔, 러시아 운항의 증편이 가능하게 되었다. 아시아나항공은 UAE 신규 노선 개설, 카자흐스탄 정기편 운항과 우즈벡·러시아 노선의 증편이 예상된다.
* KE : 이스라엘(여객 주3회, 화물 주1회), 우즈벡(여객 주3회), 홍콩(여객 1,250석, 화물 200톤), 네팔(주 1회), 러시아(화물 주1회)
* OZ : 카자흐스탄(500석), 우즈벡(여객 주1회), 홍콩(여객 1,250석, 화물 254톤), UAE(주 3회), 러시아(화물 주4회) |
이번 운수권 배분은 그간 직항노선이 개설되지 않았던 이스라엘이 포함되어 국토해양부가 추진중인 "5대양 6대주 글로벌 항공네트워크망* 서비스"가 한층 탄력을 받게 되었다. 그간, 이스라엘에 가려면 유럽이나 터키를 경유하여 최대 20시간이 걸렸으나, 대한항공이 이번 가을부터 직항서비스(11시간 50분 소요예정)를 시작할 계획으로 있어, 예루살렘 성지를 보려는 관광객들은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 글로벌항공네트워크망 : 국적항공기로 5대양 6대주를 직항노선으로 연결하여 아시아 지역의 항공관문(Air Gateway)을 구축 |
아울러, 풍부한 자원으로 신흥 경제국가로 급부상 중인 중앙아시아의 우즈벡, 카자흐스탄, 러시아에 대한 운수권이 추가 배분되어, 이들 나라들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확대됨은 물론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자원외교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항공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우즈벡에 양항공사가 週 8회취항이 가능해짐에 따라, 성수기 좌석난(탑승률 80%) 해소는 물론 운임인하 효과가 기대된다. 정기성 전세편으로 운항되던 카자흐스탄 노선은 이번 운수권 배분으로 정기편 운항(週 2회)이 가능해짐에 따라 노선병합과 편명공유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 서울/타쉬켄트 노선 : KE 신규 취항(週 3회), OZ 週 1회 증편(총 週 5회) |
또한, 홍콩, UAE, 네팔의 운항편수가 증가되어 이 지역 교민들 뿐 아니라, 여행객들의 편의가 대폭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양 항공사에서 신청받은 운수권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수권을 배분하였으며, 이번 운수권 배분이 국제항공노선망 확충 및 건전한 경쟁 촉진을 통해 우리항공사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우리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더 높은 수준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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