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U-City로 경기활성화 및 세계시장진출
기관
등록 2008/08/11 (월)
내용

 국토해양부는 민간자율을 기반으로 하여 유비쿼터스 도시(Ubiquitous City, 이하 U-City)의 시장활성화와 세계진출을 위한  「경제활성화와 세계시장선점을 위한 U-City 실천계획」(이하 「실천계획」)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이러한 실천계획을 수립하게 된 배경으로는,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지난 3월 28일 제정됨에 따라 종전 지자체별로 무분별하게 추진되어 왔던 U-City를 표준화된 절차와 방법의 틀 안에서 추진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이 어느 정도는 마련되었고, 산업적으로도 2010년 세계 U-City 산업은 7,025억 달러(일본 총무성), 국내시장은 50조원(전자부품연구원)대의 대규모 고부가가치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정부도 U-City를 도시계획·개발·관리 및 운영관련 산업과 첨단 IT 산업이 융복합된 새로운 산업분야(CIT : Construction + IT)로 발전시켜 국가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데 팔을 걷어 붙히고 적극 지원해야 할 때라고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미래형 U-City 건설」은 국정과제로 채택되어 추진중에 있으며, 국정과제의 차질없는 수행을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분야를 어우르는 종합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실천계획」의 기본방향은 정부부문의 4대 추진전략을 통해 정부는 U-City의 기반을 제공하는 seed-bed의 역할을 수행하고, 실제 U-City산업의 증진은 민간의 자율과 창의적 활동이 중심이 되도록 하였다. 「실천계획」중 정부 4대 추진전략의 내용은 ①시행령제정 등 제도기반의 완성을 위한 후속조치의 시행과 더불어 ②U-Eco City R&D를 통해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③재정지원 등을 통해 U-City 관련산업의 성장을 지원하며 ④U-City 관련 인력을 확충하는 교육?훈련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4대 추진전략의 차질없는 집행을 통해 U-City를 국내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U-City의 경험과 국산화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U-City 국제협의체 등을 구성하여 U-City 해외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 「실천계획」의 집행을 위해 추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전략별로 세부추진일정을 수립하여 집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러한 실천계획을 통해 궁극적으로 2010년대에 U-City 산업을 국내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2010년 7,025억$로 전망되는 세계 U-City 시장의 상당부분을 선점하는데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