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터널인 금정터널(L=20.3㎞) 구간 중 부산도심구간(L=6.09㎞)이 9월 10일 관통된다. 이번에 관통되는 도심구간은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간 노반 18개 공구 가운데 마지막에 위치한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동구 초량동의 공구(14-3)다.
경부고속철도 부산 도심구간은 다중복합시설 및 아파트, 지하철과 동래단층대가 분포되어 있으며 교통여건이 열악한 곳이기 때문에 설계단계부터 현장조사를 철저히 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였으며 지상부 시설물의 안전성을 감안하여 지하 50m 하부에 터널을 설치토록 설계하였다.
* (동래단층대) 경주시 외동~부산시 영도를 축으로 총연장 80km에 약 800~1km 폭의 규모로 과거 지진활동으로 인해 지층에 틈이 생기고 어긋나 지질이 매우 연약함. |
터널상부 시설물에 진동·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발파 공법 대신 국내 철도건설 최초로 TBM(Tunnel Boring Machine)+NATM(New Austrain Tunnelling Method)공법을 채택하여 시공함으로서 공사 중 발생되는 민원을 최소화하였다.
또한, 아파트 및 주요시설물의 하부통과 구간에 대해서는 전문안전진단업체에 용역을 의뢰하여 시공단계별로 다양한 공법을 적용 안전 및 품질확보에 최우선을 두었다.
금정터널 부산도심구간은 ‘04.11월 공사에 착수 기술인력, 장비운전원 등 연 17만1천명의 인원과 매년 5만1천대의 장비를 투입하였으며, 착공 이후 4년 동안 지하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공사가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에게 산소공급을 위한 환풍시설 설치 및 굴착·발파 시 발생되는 분진을 억제하기 위한 스프링클러 설치 등과 같은 작업 환경 개선에 치밀한 계획과 창의력을 발휘하였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인 대구~부산 전구간(연장 122.8㎞)은 ‘08년 8월 현재 57.4%(계획 57.4% 대비 100%)로 정상추진 중이며, 2010년까지 완공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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