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개통된다. 또한, 고가나 지하가 아닌 도로 노면을 주행하는 국내 최초의 노면전차 경량전철로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을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노선은 기존 동해남부선 효문역에서 굴화(연장 15.95km, 정거장 21개소)까지 연결된다. 사업비는 4,690억원이며, 2011년에 착공, 2014년에 완공(2015년 개통)될 계획이다.
울산시에서 도입하게 될 도시철도는 경량전철로서 통상 고가나 지하로 건설되는 AGT경전철(Automated Guideway Transit), 모노레일(Mono Rail) 등과는 달리 도로 노면을 주행하는 국내 최초의 노면전차 형식의 경량전철 시스템이다.
<울산 도시철도 1호선 노선도>
노면전차는 대부분 기존 도로를 이용함으로써 타 도시철도와 비교시 건설비가 적게 투입되고, 노면에서 직접 승·하차할 수 있어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교통체계 구축도 용이한 특징이 있다.
* km당 건설비(억원) : 울산시(노면전차) 294, 의정부(AGT) 428, 대구3호선(모노레일) 459
앞으로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완공되면 기존 시내버스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도시철도 중심의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 재편되고, 공업탑로타리 등 상습 정체지역의 교통혼잡 완화는 물론 시내버스 이용을 기피하고 있는 시민들에게 대중교통수단 선택 기회를 다양화함으로써 한층 더 나은 대중교통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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