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와 한국철도공사는 수도권 지역 통근이용객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2008년 12월 1일부터 경원선과 중앙선에 광역급행전철을 3회(경원선 1회, 중앙선 2회) 확대 운행한다.
경원선 급행열차는 의정부·동두천·양주 등 경기도 동북부 인구 증가에 따른 통근이용객 편의 증대를 위해 확대운행하는 것으로 현재 동두천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던 열차를 도심지역인 성북역까지 연장운행하게 된다. 운행 횟수는 출근시간대 4회에서 5회로 증가되며, 급행열차 이용시 소요시간은 일반전동열차에 비해 약 12분(49→37분) 단축되고 성북이남 구간은 전역에 정차한다.
<운행시간>
* 상행 : 동두천(6:53,7:32,8:09)→의정부(7:14,7:53,8:30)→성북(7:30,8:09,8:46)
** 하행 : 성북(6:45,7:19)→의정부(7:01,7:35)→동두천(7:22,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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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행전동열차 정차역(경원선)
중앙선 급행열차는 남양주·하남시 등의 출근이용객을 고려하여 신설되는 것으로 용산역~도심역구간을 운행하며 운행횟수는 출근시간대 2회로 일반전동차에 비해 소요시간이 10분(48→38분) 단축된다. 12월 29일 중앙선 팔당~국수구간이 개통되면 양수역까지 급행전동열차가 연장 운행될 예정이다.
* 운행시간 : 도심역(7:16,8:02)→회기역(7:33,8:19)→용산역(7:5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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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전동열차 정차역(중앙선)
* 팔당-양수간은 12.29일 개통예정
금번 광역급행열차 운행은 수도권의 생활권역확장 및 그동안 추진해온 광역철도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서울 도심권 출근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향후에도 국토해양부와 철도공사는 이용수요를 검토하여 급행전동열차 운행구간 및 운행횟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광역철도 급행전동열차 운행현황(‘08.11 현재)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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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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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거리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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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횟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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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시간(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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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
역수
(전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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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차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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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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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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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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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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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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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울-천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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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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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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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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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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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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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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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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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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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산-천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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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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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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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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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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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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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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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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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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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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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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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동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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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6
|
213
|
58.0
|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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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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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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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4.6/
NH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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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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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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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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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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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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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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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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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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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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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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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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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차역수는 시종착역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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