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유니온스타로지스, HOPE로지스틱스, Logis All, YELOGIS 등 4개 물류기업군이 신규로 종합물류기업인증을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신규 인증을 받은 4개 기업군은 오늘(12.10) 오후 2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경영전략 발표대회를 개최하고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발전 비전과 사업전략을 설명하였다.
종합물류기업인증제도는 글로벌 물류기업에 경쟁력있는 물류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06년 도입한 제도로 올해 신규로 인증받은 기업군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총 31개 기업(군)이 인증을 획득하였다.
올해 종합물류기업인증은 지난 8월부터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서비스의 다양성, 기업 규모, 발전 가능성 등 3대 기준 28개 평가지표에 대해 물류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심사단의 심사와 인증운영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금년 인증은 각 평가기준별 최소점수제 도입, 전략적 제휴개별기업의 최소취득점수 상향 등 금년 8월 개정된 종합물류기업 인증규칙에 따라 보다 강화된 심사를 거쳤다.
금년 인증의 특징은 인증형태가 4개 모두 전략적 제휴기업군으로 국내 물류기업들은 M&A를 통한 대형화와 서비스영역 확대보다는 중소물류기업들간 업무제휴를 통한 종합물류서비스 기반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가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이라는 도입 취지에 보다 충실히 운영되도록 인증시에만 전략적 제휴를 구성하고 실제 공동브랜드로 영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 인증기업의 글로벌 역량 미흡 등 인증제도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전략적 제휴기준 등 종합물류기업 인증기준을 지속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다각적인 개선책을 검토,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2008년 인증 종합물류기업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