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땅속 해부도’ 지반정보DB 전국 확대
기관
등록 2009/01/14 (수)
내용

 땅을 굴착하지 않고서도 땅속 정보를 알 수 있는 국토지반정보시스템(www.geoinfo.or.kr)이 확대 운영됨에 따라 앞으로 전국 지반정보를 지반정보포털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이 시스템에는 5개 지방국토관리청과 도로공사, 주택공사 등이 구축한 지반조사 자료를 입력하여 구축하여 운영하였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대상기관이 지자체까지 확대되어 지반정보가 입력된다. 이에 따라 건설공사 시 지반에 대한 정보를 용이하게 취득할 수 있어 시공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 국토지반정보란? 건설현장에서 지반시추조사를 통하여 분석된 지층, 지하수위, 공학정보 등 지하의 속성정보를 공간정보와 함께 GIS DB화 한 것
 - 속성정보 : 프로젝트정보, 시추공정보, 시험정보
 - 공간정보 : 지반시추를 수행한 시추공의 3차원 위치좌표


 지반정보는 건설공사전 주로 보일링 기법으로 땅속 약 7~15m를 시추하여 상태를 확인하고 있으며, ’08. 12월말 기준으로 100,000공의 정보가 축적되어 있고 매년 약 10,000공 이상의 정보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국토지반정보시스템은 지반정보DB포털을 기반으로 지반정보검색시스템, 지반정보 유통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반정보 유통시스템은 건설현장에서 지반조사 자료를 입력·등록하는 지반정보 입력시스템, 입력된 지반조사 자료의 오류검수를 위한 검수·등록시스템, 구축된 지반정보 유통 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웹 유통시스템으로 분리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도로, 건축 및 지반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분야의 지원을 위하여 3차원 지반정보 활용 지원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국토지반정보가 3차원 GIS DB로 구축되면 입체적인 지하 공간정보관리와 지층검색이 가능하며, 지층, 지하수위, 암층, 연약지반 등의 정밀 주제별 지도화가 가능하여 ‘땅속의 해부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지반정보 입력 대상기관에 지자체가 포함됨에 따라 자자체 담당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09년 1. 19일 대한주택공사 연수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