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철도 이용인원 7년만에 증가 -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와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08년 철도이용객은 전년대비 2.3% 증가하여 1일 1,038만명이 이용하였으며, 일반철도 이용인원은 ’01년 이래 최초로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철도>
KTX 이용객은 3,802만명으로 전년대비 1.9% 증가하였고 1일 이용객은 약 10.4만명으로 나타났다. 고유가(7~8월)와 경기침체 등으로 하반기의 철도이용객 증가폭이 상반기(1.4%)보다 높아 2.4%를 기록했다.
* KTX 1일이용객(단위: 만명) : 8.9(’05)→10.0(’06)→10.2(’07)→10.38(’08)
* KTX 반기별 이용객(단위: 만명) : 1,878.4(상반기)→1,923.7(하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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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수입은 수송인원의 증가에 힘입어 전년에 비해 2.8% 증가한 1조 4백억원을 기록하여 2년 연속 연간 수입 1조원 달성을 하였다.
<일반철도>
새마을·무궁화호·통근열차 등 일반철도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감소(’06년 △5.8%, ’07년 △5.8%)하였으나 ’08년에는 전년대비 2.4% 증가하여 1일 20.5만명 이용하였으며, 통근열차를 제외한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 이용객은 전년대비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08년도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이용객은 ’01년 이후 7년만에 증가하였다. 고유가와 최저운임 인하*(6월)로 새마을호는 전년대비 7.8%, 무궁화호는 3.7% 이용객이 증가하였고 하반기에는 각각 8.7%, 5.8% 증가하였다.
* 6.1일 시행, 새마을호(7,500→4,700원), 무궁화호(3,200→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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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철>
수도권전철 이용객은 전년대비 1.7% 증가하여 1일 894만명이 이용하였으며 하반기 이용객은 전년대비 2.4% 증가하였다.
광역철도*의 이용객은 전년대비 3.1% 증가하였고, 하반기에 3.5% 증가하였으며 ’07년과 ’08년에 연장개통**한 중앙선의 경우 15.2%가 증가하여 증가폭이 컸다.
* 서울과 수도권 연결, 경인선, 중앙선, 분당선, 경원선, 과천?안산선
** ’07년 2개역(도심,팔당) 5.5㎞, ’08년 3개역(운길산,양수,국수)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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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도시철도의 경우 전년대비 1.1% 증가하여 1일 647만명이 이용하였고 하반기 이용객은 2.4% 증가하였다. 도시철도는 혼잡도*가 높고 선로용량의 여유가 없는 등 추가 수송여력이 없어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서울지하철 9호선 개통시까지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첨두시 혼잡도(’07년, 만차 200) : 129(1호선), 221(2호선), 137(3호선), 189(4호선), 176(5호선), 175(6호선), 179(7호선), 176(8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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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시철도>
지방도시철도의 경우 연장 개통의 효과 등으로 ’07년에 비해 7.9% 증가한 1일 113만명이 이용하였다.
’06년 3월 1단계 개통(12개역)이후 ’07.4월 2단계 개통(10개역 추가)한 대전지하철이 25.6% 증가하여 증가폭이 가장 컸으며 ’08.1월 2호선 3개역(8㎞)을 추가로 개통한 부산 지하철의 이용인원이 8.1% 증가하였다.
<향후전망>
철도는 친환경적이며 유가상승에 따른 원가상승 요인이 타 교통수단에 비해 적게 발생하여 고유가 시대를 맞아 각광받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비율(’05, %) : 철도(0.9), 도로(84.5), 해운(13.4), 항공(1.2)
* 수송부문 석유 소비비율(’06, %) : 철도(0.7), 도로(78.4), 해운(12.4), 항공(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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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서울 지하철 9호선 및 경의선 복선전철 완공(’09상)등 시설확충과 함께 한국형 고속열차 KTX-Ⅱ 운행으로 철도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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