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국제여객선 여객수송실적이 1998년 외환위기 이래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08년도 국제여객선의 수송실적을 분석한 결과 여객은 전년대비 0.5% 감소한 2,536천명이고, 컨테이너는 2.5% 감소한 487천TEU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실물경제의 위축이 본격화된 4/4분기에는 여객은 8.8%, 컨테이너는 20.1%의 감소폭을 보여 금번 위기가 국제여객선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여객선 이용객은 1998년 IMF 사태시 전년대비 4.6%감소한 538천명을 기록한 이래 2,550천명을 기록한 2007년까지 연평균 18.9% 증가해 왔었다.
항로별로는 한·중항로에서는 입국심사 강화, 세계경제침체 등 악재로 전년대비 2.0%감소한 1,131천명을 수송하는데 그쳤고, 한·일항로는 일본인승객의 6% 증가에 힘입어 1,406천명을 수송해 전년대비 1.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별로는 부산항(1,406천명)과 평택항(276천명)을 통한 국제여객선 이용객은 전년수준을 유지한 반면, 인천항(733천명)을 이용한 여행객은 전년보다 4.3% 감소했다. 한편, 기존 군산-청도 항로 대신 군산-석도항로를 개설한 군산항 이용객은 87천명을 기록했으며, 속초항 이용객은 34천명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이용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이용객은 원화가치 하락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전년대비 14.0%가 증가한 795천명(전년 697천명)을 기록했다. 이에따라, 국제여객선 이용객 중 외국인비율은 작년 27.3%에서 31.3%로 증가했다.
한편 국제여객선에 의한 컨테이너 화물 수송실적은 그 동안 물동량 증가를 이끌어 온 수입화물량이 감소세로 돌아섬에 따라 2.5% 감소한 487천TEU로 집계됐다.
국토해양부는 국제여객선 수송실적은 한·중·일 삼국간 교역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현 실물경제의 위기가 해소되지 않는 한 예년의 증가세를 회복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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