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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컨테이너터미널 임대료 부산항 15%, 광양항 25% 감면
기관
등록 2009/03/08 (일)
내용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최근 실물경기 침체로 인한 항만산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물동량 확보에 기여하고자, 컨테이너 터미널 임대료와 항만시설사용료를 대폭 감면하여 항만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컨테이너 터미널 임대료를 부산항 15%(176억원), 광양항 25%(57억원)을 각각 감면하고, 인천항은 항만부지 임대료를 10~15%(25억원) 감면하기로 하였다. 

다만, 부산항은 ‘컨’터미널의 경영 개선 지원 차원에서 일률적 임대료 감면보다는 터미널별 요구를 반영하여 임대료 15% 수준에서 맞춤형 지원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컨테이너 선박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선박입출항료·접안료·정박료 등)를 광양항, 울산항, 평택·당진항, 군산항은 100% 감면하고, 부산항도 입항 횟수가 전년보다 증가한 ‘컨’선박에 대하여 최고 50%까지 감면한다. 

물동량을 많이 유치하는 선·화주와 포워더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확대하기로 하여 부산항은 연근해 피더선사에게 신규로 인센티브(20억원)를 지급하기로 하고, 인천항은 지원액을 25% 늘리는 한편, 광양항은 항만 마일리지 카드제에 의한 물량 창출 지원금을 작년보다 50% 늘리기로 하였다. 

그 외에도 항만하역장비인 트랜스퍼 크레인 181기의 동력을 현행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하기 위하여 기반시설 비용(268억원)을 정부와 항만공사에서 지원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터미널 운영사의 크레인 1기당 연간 약 2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만TEU급 대형 선박들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항 신선대부두의 항로·선회장, 안벽 전면을 내년까지 증심 준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만배후부지에 고부가가치 물동량을 창출하기 위하여 2010년 완공되는 부산항 신항 북측 4단계 배후부지(176천㎡), 평택·당진항 1단계 배후부지(1,068천㎡) 입주기업을 금년 내에 선정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저렴한 자금(5~6%)을 조달하여 광양항 입주예정기업(’09년 8개사)의 초기 시설 투자비 부담을 완화시킬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선·화주,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여건 개선 및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국내외 선·화주를 대상으로 항만별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여 최대한 물동량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