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뭄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오는 11일(수) 서울프레스센터(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가뭄현황 및 대책을 진단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2008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작된 가뭄이 중부지방까지 확산되면서 물관리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 맞춰 개최하는 것으로 이번 행사에서는 가뭄의 역사, 현황, 대책과 극복기술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승) 주관으로 개최되는 본 심포지엄은 초청강연과 3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기근이 역사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초청강연과 13개의 분야별 주제로 발표한다.
제1세션은 가뭄의 역사, 분석, 예측이라는 주제로 한반도의 과거 가뭄기록(김현준 박사, 건기연), 동아시아의 2009 가뭄 현황과 전망 및 수문학적 가뭄전망 기술과 댐운영 전략 등이 발표된다.
제2세션에서는 가뭄의 현황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가뭄 및 다목적댐 운영 현황과 전망(황필선 실장, 수공), 기상학적 현황, 농업용수 확보 대책 및 가뭄극복을 위한 대책 방안 등 5건이 발표된다.
제3세션에서는 가뭄 극복을 위한 기술개발이라는 주제로 국가가뭄정보시스템 구축(정상만 교수, 공주대), 기후변화와 극한 가뭄에 대비한 유역 물관리 기술 및 지구환경변화에 따른 물부족 대응전략(지하수인공함양기술) 등 5건이 발표된다.
종합토론은 곽결호 한양대 석좌교수가 진행을 맡고, 국토해양부의 노재화 수자원정책관을 비롯한 5명의 전문가들의 지정토론과 참가자 토론이 개최된다.
본 행사로 남부지방과 강원태백 지역의 가뭄 현황과 정부의 대응책이 국민과 물관리 실무자에게 전달되고, 가뭄 극복을 위한 대응 기술과 전략이 논의됨으로써 가뭄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행사에 대한 문의는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 사업단(031-910-0699, water21@kict.re.kr)으로 하면 되며, 발표자료는 웹하드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ㅇ http://www.webhard.co.kr
ㅇ ID: water21
ㅇ Password: Guest
ㅇ 폴더: GUEST 폴더/내리기전용/2009 가뭄 심포지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