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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 규격 복수화 추진 |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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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9/03/12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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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원활한 물류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를 복수 추진한다.
*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지까지 단위화된 화물을 허물지 않고 일관된 물류흐름을 가능하게 해주는 파렛트(화물 받침대)
그간 T11(1,100×1,100mm)만을 일관수송용 파렛트로 지정하여 사용을 장려하여 왔으나, 급변하는 국내외 물류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어 T11외에 T12(1,200×1,00mm)까지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확대 추진하게 된 주요 사유는 첫째, 최근 급증하고 있는 윙바디 5톤 및 11톤 트럭의 적재실험 결과 T12가 T11보다 각각 1매씩 더 적재할 수 있다.
☞ (5톤 적재효율) T11 : 10매(82.4%), T12 : 11매(89.9%) (11톤 적재효율) T11 : 16매(89.9%), T12 : 17매(88.6%)
둘째,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해상용 컨테이너인 20ft 및 40ft에 대한 적재실험 결과 20ft는 T11 및 T12 규격 모두 10매를 적재할 수 있으나, 40ft는 T12가 21매를 적재할 수 있어 T11보다 1매 더 적재할 수 있다.
☞ (20ft 적재효율) T11 : 10매(89.5%), T12 : 10매(88.8%) (40ft 적재효율) T11 : 20매(86.8%), T12 : 21매(90.4%)
셋째, 우리나라와 교역이 많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파렛트는 T12(수출 62.5%, 수입 76.6%)이며, 일본만이 T11(수출 9.1%, 수입 7.4%)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 관세청의 ‘04-’06 3년간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결과
넷째, 제조, 유통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결과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파렛트는 출고기준으로 T11이 26%, 다음으로 T12가 17%를 차지하고 있다.
☞ ‘08년 기준 1,607개 표본(유효표본 1,230개)에 대한 외부수송용(출고용) 파렛트 사용량 분석결과
국토해양부는 T11외에 T12까지 확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에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 통칙*(KS A 1638) 등 관련 KS표준(22개중 19개) 및 LS표준(물류표준, 35개중 16개) 등 총 35개의 규격에 대한 개정을 요청(‘08.3.12)하였다.
* T11을 기본으로 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규정
T11외에 T12까지 복수 표준화할 경우 ‘20년까지 약 2조 621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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