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와덴해 3국과의 갯벌보전 MOU 체결
기관
등록 2009/03/30 (월)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3.30(월) 독일 니더작센주 빌헬름스하펜에서 와덴해 3국(독일·네덜란드·덴마크)과의 갯벌보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작년 10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람사르총회 기간 중에 와덴해측 대표단과 면담을 통해 MOU 체결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와덴해와 황해 관리기관간 경험교류와 협력증진 등을 권고하는 결의문을 이끌어 냈으며, 이후 와덴해 3국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번 MOU를 체결하게 되었다. 

<와덴해>
 와덴해는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등 3개국에 인접한 해역으로 갯벌면적이 우리나라(2,550㎢)의 약 3배인 7,500㎢이며, 과거 50년간 간척 등을 통해 많은 갯벌을 상실한 바 있으나,
 와덴해 갯벌보전을 위한 3개국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3개국 공동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지속적인 갯벌보전 및 갯벌복원을 통해 체류형 생태관광지로 개발한 결과 생태관광인구 연 1,000만명, 생태관광수입 연간 최대 10조원 및 고용창출 37,900명 등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MOU는 갯벌의 보전·복원 등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와덴해 3국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적인 갯벌보전관리체계와 경험을 습득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양측은 상호간 연락을 위해 연락담당관 임명하고, 공동과학조사, 교육·학술 워크숍 및 심포지움을 개최하며, 상호간 전문가 교류 및 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국토해양부와 와덴해 3국간의 MOU 체결과는 별도로 강화군·무안군 등은 지자체간·갯벌센터간에 MOU를 체결하고 상호간에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와덴해 3국과의 MOU 체결 및 향후 지속적인 교류 협력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갯벌보전관리체계를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우리나라 갯벌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