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의 목적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궤도 침목균열에 대한 원인을 설계·시공관련 도서분석, 현장조사, 실내모델시험, 수치해석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안전성 및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보수·보강대책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음.
□ 사고발생과 조사경위 ○ 2009. 1. 5 : 최초로 균열발생 확인 ○ 2009. 1. 13∼1. 19 : 174개 1. 28 : 48개 2. 10∼2. 11 : 110개 등 총 332개의 균열을 발견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침목개발사를 포함한 설계, 시공, 제작 등의 침목관련자 회의를 통하여 자체 균열원인 조사를 실시하고 그 원인을 매립전 내부의 방수충전재 대신 흡수성 스폰지를 삽입하여 동결로 인한 파손이 추정된다는 결과를 발표
○ 국토해양부에서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활동기간 2/16~4/30)하고 그 원인을 백지 상태에서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규명키로 함.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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