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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우리나라 자동차 주행거리, 일평균 54.8Km
기관
등록 2009/04/10 (금)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조사·분석한 자동차 주행거리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주행거리는 일평균 54.8㎞(’07년 기준)이며, 승용차는 40.9㎞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90년대까지 감소세를 보이다가 2000년이후 거의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연도별 일평균 주행거리 추이 (㎞/대)

연 도

’85

’87

’93

’97

’00

’01

’02

’03

’04

’05

’06

’07

승용차

68.1

62.4

60.2

53.3

44.2

42.3

41.7

40.8

40.6

44.3

45.9

40.9

전 체

119.3

109.5

76.2

70.1

63.6

58.2

61.2

59.8

60.9

58.6

57.3

54.8


 특히, 선진국과 비교할 때, 인구·국토여건이 비슷한 일본보다 2배 이상 주행거리가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갖추고 있는 미국 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동차 운행 과소비 현상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위기·기후변화 등 다가올 위기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가별 일평균 주행거리 비교 (㎞/대)

구  분

한국

일본

미국

호주

영국

’03

59.8

26.8

55.3

41.9

43.1

’04

60.9

26.4

54.9

40.3

42.3

’05

58.6

25.8

53.7

40.6

41.6

’06

57.3

25.2

54.8

40.0

41.6

평균

59.2

26.1

54.7

40.7

42.2


 자동차 주행거리를 지역별, 목적별 등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별로는 서울 등 7대 광역시가 여타 지역보다 적었으나, 전체 자동차를 기준으로 할 때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도시 지역에서 영업용 버스·택시 및 화물자동차의 운행이 집중적으로 이루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07년 지역별 일평균 주행거리(km/대)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평균

승용차

39.1

39

40.1

40.1

40.9

39.7

38.8

42.1

42

42.5

43.2

43.1

43.6

41.5

40.9

37

40.9

전 체

56.4

58.7

55.6

55.4

55.9

53.3

50.7

55.5

52

55.2

53.3

55.5

53.7

51.5

52.7

50.8

54.8


연식별로는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일평균 주행거리가 줄어들었고, 특히 구입 후 5~6년 경과된 자동차부터 일평균 주행거리의 감소폭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안전도가 낮아져서 장거리 운행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식별 일평균 주행거리

연 식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일평균

주행거리(㎞/대)

35.3

34.0

40.1

38.8

42.3

43.0

42.8

43.0

41.4

43.5

45.2


운행목적별로는 출퇴근·업무용의 비율이 감소하는 반면, 가정·레저 목적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지역의 가정·레저 목적 사용이 여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식별·지역별 사용 목적

                                                                               (단위 : %)

구 분 

출퇴근 및 업무

가정/레저/기타

 연 식

’05

83.1

16.9

100.0

’06

79.8

20.2

100.0

’07

80.6

19.4

100.0

’08

79.9

20.1

100.0

 지 역

서울

74.2

25.8

100.0

경기

75.2

24.8

100.0

인천

81.2

18.8

100.0

부산

83.8

16.2

100.0

광주

86.6

13.4

100.0

대전

83.0

17.0

100.0

 

    

 한편 변속기 타입 조사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96%를 차지하였으며, 차량크기별로는 소형차(경차 포함) 95%, 중대형차 97%를 나타내어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외국의 경우는 연료소비 절감을 위해 수동변속기 자동차비율(소형차 기준)이 유럽 80%, 미국 50%, 일본 40%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앞으로 세제혜택 등을 통해 연료효율성이 높은 수동변속기 자동차 확대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차종별 연비 비교

 차종

자동변속기(km/)

수동변속기(km/)

효율 대비(%)

프라이드(1,400cc)

13.1

15.4

17.6

아반테(1,600cc)

13.8

15.8

14.5

소나타(2,000cc)

10.8

12.3

13.9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이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에 취약한 우리나라 교통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먼저, 과도한 자동차 운행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심주차장 상한제 확대, 대중교통 전용지구 확대 등 기존 시책을 적극 시행하는 한편,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의 자발적 감축에 따른 보조금 지급 등 새로운 정책을 적극 개발·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철도 교통망을 ‘20년까지 현재 3,381km에서 4,792km를 확충하고 복선화율과 전철화율을 각각 42%, 52%에서 65%, 78%로 끌어 올려 철도스톡(단선기준)을 1.7배 증대하는 한편, 지하철 확충, 간선급행버스(BRT) 및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는 등 대도시 대중교통분담율을 현재 50%에서 ‘12년과 ’20년까지 각각 55%와 65%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KTX역·터미널 등 주요 교통 결절점에 환승·업무·문화·상업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여 대중교통 이용증가, 이동거리 단축,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이 밖에 친환경 전기자동차 상용화,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등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를 법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이번 4월 국회에서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제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