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최근 자동차 등록변화 추이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최근 국내 승용차 등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1년간 자동차 신규등록대수가 고유가 및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7년까지 자동차 신규등록대수는 증가하다가 유가가 급등하기 시작한 ‘08년 4월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경제위기가 시작된 10월부터는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신규등록변화 추이
구 분 |
’04 |
’05 |
’06 |
’07 |
’08 |
’09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3 |
판매 대수 (천대) |
842 |
873 |
905 |
960 |
123 |
76 |
89 |
91 |
85 |
77 |
92 |
63 |
66 |
79 |
55 |
52 |
88 |
68 |
73 | 유가변동 및 신규등록대수 추이
차급별 신차 등록현황을 보면 ’06년 이후 경소형차 신규등록 비중이 증가한 반면, 중형차는 감소, 대형차는 답보 상태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차량구입이 소형차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경소형차 신규등록비중 : ‘06년(28.1%) → ’07년(30.7%) → ‘08년(36.6%)
연도별 차급별 승용차 신규등록 비중(%)
구 분 |
’06 |
’07 |
’08 |
경형(1,000CC 미만) |
6.4 |
28.1 |
8.3 |
30.7 |
14.0 |
36.6 |
소형(1,600CC 미만) |
21.7 |
22.4 |
22.6 |
중형(2,000CC 미만) |
27.6 |
25.6 |
25.5 |
대형(2,000CC 이상) |
15.8 |
14.9 |
15.1 |
SUV |
22.1 |
22.4 |
18.6 |
LPG |
6.5 |
6.2 |
4.1 |
한편, ’06년 기준 우리나라 승용차의 차급 구성비를 외국과 비교해 보면 일본과는 비슷하고, 영국 및 미국보다는 대형차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승용차 차급별 구성비 비교(단위 : %)
구 분 |
한국 |
일본(’06) |
영국(’06) |
미국(’06) |
’06 |
’08 |
경소형(1,500CC 미만) |
40.0 |
33.7 |
75.7 |
35.9 |
44.9 |
중형(2,000CC 미만) |
34.6 |
37.1 |
50.9 |
33.6 |
대형(2,000CC 이상) |
25.4 |
29.1 |
24.3 |
13.3 |
21.5 | ※ SUV는 대형차에 포함, 일본은 2,000cc를 기준으로 소형차 및 보통차로 구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