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원회(위원장 이병석)와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오는 28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대회의실)에서 국회, 정부, 민간단체, 학계, 언론계 등 4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작년말부터 시작된 가뭄 등으로 물관리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 맞춰 개최되는 것으로 효율적인 물관리를 위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물관련 전문가 이해관계자의 참여의 폭을 확대하고 향후 바람직한 물관리 방향을 모색코자 계획되었다.
동 토론회에서는 한국수자원학회 지홍기 회장이 “우리나라의 물관리의 문제점 및 대책”을, 고려대학교 이승호 교수가 “선진외국의 물관리 실태 및 시사점”을, 인천대학교 최계운 교수가 “선진적 물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추진방향”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첫번째 발제자로 나서는 한국수자원학회 지홍기 회장은 우리나라 물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물관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며, 고려대학교 이승호 교수는 수자원의 합리적인 이용과 개발 그리고 외국의 물 관리 현황을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물 관리의 발전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인천대학교 최계운 교수는 현행 물관리 체계의 문제점과 갈등 해소를 위한 선진국형 물관리 합의기구가 필요하며 이 기구를 통해 합리적 대안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주제발표 후 종합토론에서는 윤용남 고려대 명예교수가 진행을 맡고, 하천협회 김국일 회장을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로 구성된 10명의 패널이 참석한 가운데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이병석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가 국회와 정부·국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물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데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금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효율적인 물관리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