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한국철도협회 창립총회 개최
기관
등록 2009/05/08 (금)
내용

 철도산업을 대표하는 한국철도협회(회장 : 조현용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가 5월 8일 14시, 엘타워(양재동 소재) 그랜드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공식적인 출범을 선언하였다. 

이날 총회는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철도분야 주요기관과 철도관련 협회·대학·업체 등 한국철도협회 창립회원 160여명과 함께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이 참석하여 철도협회 창립을 축하하였다. 

    * (창립회원) 공기업 2, 연구원 2, 협회 13, 대학 3, 업체 96, 개인 51 총 167인 

 철도분야는 그간 110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철도산업 전반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민간기구가 없어 철도산업계의 역량이 제대로 결집되지 못하고, 민관의 체계적인 연결기능이 미흡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국철도협회 설립추진팀을 공동으로 구성하여 철도관련 협회·대학·업체 등과 협의를 거쳐 설립을 준비하여 왔으며, 이번 5월 8일 창립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한국철도협회는 대전광역시에 사무실을 두고, 5월중으로 국토해양부 인가를 받을 예정이며, 철도분야 정책 및 기술개발 지원과 고속철도 등 우리나라 철도기술의 해외진출 촉진 및 지원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한국철도협회 출범으로 “철도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체제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고, “한국철도협회가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맞이하여 녹색교통 수단인 철도의 역할과 위상을 제고하고 분산되어 있던 철도산업계의 역량을 결집하여 고속철도 해외진출 등 우리나라 철도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