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선박 충돌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 6월
기관
등록 2009/05/26 (화)
내용

 지난 5년간 6월은 연중 선박 충돌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데, 이는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고온다습한 날씨가 많아져 선박 종사자의 항해당직 중 집중력 저하와 연안에서의 국지성 농무가 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으므로, 선박 종사자의 경계철저만 아니라 안전교육을 강화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6월 충돌사고는 새벽녘(04~08시) 서해
·남해영해를 중심으로 1,000~5,000톤의 중형 화물선과 유조선에서 다발하므로 부산항, 인천항, 여수항, 울산항 등의 주요항만과 중국, 일본 등의 동남아를 운항하는 해운선사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이인수)에서 발표한 6월 해양안전예보에 따르면, 지난 5년간 6월중 발생한 해양사고는 총 278건으로 ▲충돌 97건(34.9%) ▲기관손상 52건(18.7%) ▲화재
·폭발 23건(8.3%) ▲좌초 22건(7.9%) ▲인명사상 19건(6.8%) ▲안전운항저해 18건(6.5%) ▲침몰 12건(4.3%)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고, 이로 인해 발생한 인명피해는 총 84명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당하였으며 그중 충돌사고시 41명(48.8%), 인명사상(선내작업중 인명피해)사고시 21명(25.0%), 전복사고시 6명(7.1%), 기타 16명(19.1%)의 순으로 발생하였다.

 지난 사고사례를 보면 특히 화물선과 항해중인 어선 간의 충돌사고로 인해 어선 종사자의 인명피해가 다발하므로 어선에서는 항시 조타실에 당직요원을 배치하고 화물선은 어선의 출몰이 예상되는 해역에서는 항해당직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습한 날씨로 인해 전기기기의 절연상태 불량으로 화재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시기이니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에 조명설비, 밧데리 등의 선내 전기설비 점검과 노후전선 등의 교체 등으로 전기화재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


첨부 : 2009년 6월 해양안전예보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