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지난 6월 9일 복합환승센터 개발, 연계교통망 구축 등을 핵심내용으로 하는『교통체계효율화법 전부개정법률』이 공포됨에 따라, 복합환승센터의 본격 개발을 위한 투자설명회 및 전시회, 중장기 개발비전 및 로드맵*을 내용으로 하는 로드쇼를 6월 24일부터 3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 ‘12년까지 10개소, ’20년까지 40여개소의 복합환승센터 개발
<로드쇼 개요> ▶ 장소 : 삼성동 COEX, 장보고홀 ▶ 투자설명회 : 6월 24(수) 14:00 ~ 18:00 ▶ 전시회 : 6월 24(수) 14:00 ~ 6월 26(금) 14:00
이번 로드쇼는 KTX역 2군데(광명·동대구), 동탄2신도시, 환승전철역 2군데(사당·동래) 등 5개 복합환승센터의 개발모형이 전시되고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가 열린다.
* 로드쇼 중점 복합환승센터 현황 (조감도 별첨)
구 분
|
규모(연면적)
|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
시행방식 (민자)
|
연계수단
|
대구 광역시
|
동대구역
|
지하3층/지상12층 부지:37,231m² 연면적:147,640m²
|
3,136 ('09-'14)
|
*7월중 사업자 선정 예정
|
KTX/도시철도 고속·시외버스
|
한국철도 시설공단
|
광명역
|
지하2층/지상10층 연면적:299,600m²
|
2,470 (‘09-’11)
|
*광명역 복합 터미널(주)
|
KTX/광역철도 시외·시내버스
|
토지공사
|
동탄2
|
지하5층/지상20층 부지:126,200m² 연면적:694,926m²
|
4,497 (‘09~’13)
|
*사업자 선정 '10년 하반기
|
KTX, BRT, 광역버스 고속급행철도
|
서울 메트로
|
사당역
|
부지:17,777m² 연면적:194,406m²
|
6,622 (‘09-’12)
|
*사업자공모중 (‘09.5~)
|
지하철(2,4호), 광역·시내버스
|
부산 교통공사
|
동래역
|
지상14층 연면적:79,414m²
|
1,800 (‘09-’11)
|
*사업자 확정
|
지하철(1·3) 공항·시외·시내버스
|
그리고 바이모달 트램, PRT, 도시형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경량 전철 등 녹색시대를 주도할 저탄소형 신교통수단도 함께 전시된다.
* 로드쇼 참여 신교통수단(기업)
|
|
|
|
|
바이모달트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한국기계연구원)
|
고무차륜 경량전철 (우진산전)
|
PRT (벡터스)
|
모노레일 (로윈)
|
복합환승센터는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활동이 이루어지는 KTX역, 환승전철역, 대도시 시외버스터미널 등을 상업·문화·업무 등이 결합된 고밀도 복합개발을 함으로써 교통·물류의 접근 및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개정 법률에 따르면, 국가·지자체·공기업·민간 등 다양한 주체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복합환승센터의 입지특성과 규모에 따라 유형별(국가기간·광역·일반)로 효율적으로 개발토록 하고 있다.
* 복합환승센터 유형별 구분
구 분
|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
광역 복합환승센터
|
일반 복합환승센터
|
지정권자
|
국토해양부장관
|
시도지사 (국토해양부장관승인)
|
시도지사
|
환승형태
|
권역간 대용량 환승교통
|
권역내 환승교통 위주
|
지선교통
|
입지 대상지역
|
대규모 결절점 (KTX역+버스터미널 등)
|
중소규모 결절점 (철도역,전철역+버스터미널 등)
|
소규모 결절점 (전철역+환승주차장 등)
|
주요기능
|
연계환승+상업·문화· 업무·숙박 등 복합기능
|
연계환승+상업·문화 등 복합기능
|
환승+편의기능
|
규 모
|
대규모
|
중간규모
|
소규모
|
* 복합환승센터 개발절차
개발계획 수립 (사업시행자 등)
|
→
|
지정요청
|
→
|
지정 (국토부장관, 시·도지사)
|
→
|
지정 고시
|
→
|
실시계획 수립
|
→
|
|
|
|
|
|
|
|
|
|
|
실시계획 승인
|
→
|
실시계획 승인고시
|
→
|
공사시행
|
→
|
준공인가
|
→
|
건축허가
|
|
또한, 복합환승센터 개발시 건폐율 및 용적율 완화, 정부재정지원, 토지수용권 부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지자체, 공기업 등에서 18개의 복합환승센터 사업계획서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상태이며, 금년 하반기부터 센터지정·개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앞으로 복합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발될 경우, KTX역,버스터미널 등 연계환승 결절점이 전국 주요도시와 소통하는 교통·산업·정보의 관문이자 지역성장의 핵심 축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한편, 주요 환승시설의 이동거리와 보행시간을 대폭 단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BRT·PRT·바이모달 트램 등 저탄소형 교통수단의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추진시(5개소 기준), ⇒ 생산효과 3.3조원, 부가가치효과 1.8조원, 고용유발효과 9만명(직접고용 3만명, 취업효과 6만명) 추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