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원장 김경수)은 국내 유일 지도 및 측량관련 지도박물관을 널리 홍보하고 우리나라 지리정보의 중요성을 국민들과 공감하기 위하여 2009년 7월 6일부터 “지도박물관 홍보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009. 7. 6 ~ 8. 28까지 국토지리정보원(지도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퀴즈 정답 및 관람후기를 응모하면 되고, 결과는 9월중에 발표한다.
※ 국토지리정보원 http://www.ngii.go.kr 지 도 박 물 관 http://museum.ngii.go.kr 이번 이벤트에서 퀴즈는 지도 및 측량관련 문제 5문제가 출제되며 정답자 50명을 추첨하여 문화상품권 5만원권을 상품으로 지급하게 된다. 퀴즈 응모자는 정답과 인적사항, 연락처 등을 작성하여 우편(엽서) 및 현장(지도박물관)에서 응모하면 된다.
한편 관람후기는 지도박물관을 견학하고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하면 되고, 지도박물관 홈페이지(예약안내〉방문후기)에 올리면 된다. 응모된 관람후기는 지도박물관에 대한 이해도·관심도·창의성·원고분량 등을 고려하여 심사하고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관람후기 당첨자 10명에게는 문화상품권 10만원권이 지급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번 지도박물관 홍보 이벤트를 통해 우리나라 지도제작의 역사, 측량의 개념 및 이해, 실생활속의 지리정보에 대한 지식전달은 물론 그 중요성을 알리는 것을 주요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내용으로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ㅇ 지도박물관(국토지리정보원 내 위치)은 2004년 11월 개관하였다. ※2007.2월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 전시실 3관(1,275㎡)과 야외전시장에 우리나라 및 서양고지도·측량기기·세계 각국의 지구본·경위도 원점 및 기준점 모형·체험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제 1 관 중앙홀에는 초대형 지구와 인공위성을 연출하여 지구와 측량 신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며 - 제 2 관 역사관에는 지도의 기원과 각종 고지도, 지도제작의 역사, 지도제작 방법 등을 전시하고 있다. - 제 3 관 현대관에는 세계 각국의 지구본과 측량기기, 지도제작 장비와 도구, 지리 정보의 활용(GPS·GIS) 사례, 다양한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으며, - 야외전시장에는 대한민국 경위도 원점, GPS 상시 관측 안테나, 고산자 김정호 동상 등이 전시되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