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액체화물 처리항인 울산신항이 연간 51만TEU의 수·출입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터미널을 개장함으로써 앞으로 동남권 최대의 종합항만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민간투자시설사업으로 시행한『울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1-1단계)』공사와 함께 남방파제(2.345km), 진입도로(0.99km) 등 기반시설 공사가 모두 완공됨에 따라 7월 15일 유관기관, 업·단체 및 지역주민을 초청한 가운데 공식 개장식 행사를 개최한다.
동 터미널은 2천TEU급(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4척의 동시 접안이 가능하며, 35만㎡의 배후부지를 확보, 연간 51만TEU의 수·출입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보유하게 되어 울산항이 산업단지 지원항만이라는 제한된 역할에서 벗어나 동남권 최대의 종합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울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민간투자회사인 울산동방아이포트(주)에서 지난 2004년 7월 착공이후 60개월 동안 총사업비 2,234억원을 투자하여 완공한 터미널로서 최첨단 항만하역시스템과 고객 중심의 터미널운영, 하역생산성 향상을 통해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항만운영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2011년까지 최대 5만톤급 선박을 포함하여 총 20개 선박이 동시에 접안하는 시설과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하여 연간 2천4백만톤의 화물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동남권 거점항만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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