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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젠 캐나다 하늘 자유롭게 날 수 있다
기관
등록 2009/07/16 (목)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지난해 11월 캐나다 벤쿠버에서 개최된 한·캐나다 항공회담에서 아·태지역 국가 최초로 합의한 완전한 형태의 항공자유화인 한·캐나다간 Open Skies*가 양국 외교당국간의 가서명 절차(‘09.6.3)와 공동발표(’09.7.15 캐나다, ‘09.7.16 한국)를 거쳐 공식 발효된다고 밝혔다.

    * Open Skies : 통상적인 의미의 항공자유화인 3/4자유 운수권의 자유화  뿐만 아니라 5(여객)/7(화물)자유 운수권의 자유화를 포함하는 완전한 형태의 항공자유화

이로써 한-캐나다간에는 여객과 화물부문 모두 운항지점 및 운항횟수*에 제한없이 양국간 자유로운 운항은 물론 캐나다를 경유 중남미 지역으로의 이원 운항도 가능하게 되었다.

   * 현재는 밴쿠버, 토론토, 몬트리올 3개 도시에 주 2,000석(여객 약 7회 수준) 범위내에서만 운항가능

 
특히 캐나다는 약 30만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연간 20만명이 상호 방문하는 큰 항공시장이지만, 1996년 이후 공급력 증대를 하지 못해 그 동안 만성적인 좌석난을 겪어왔으나, 앞으로 대한항공에서 현재 밴쿠버(주5회)에 운항중인 항공기 기종을 이달 중순부터 B777(261석)에서 B747(335석)로 교체 투입하고, 11월경부터는 주 2회를 증회하여 매일 운항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주5회 운항중인 토론토 노선도 8월 중순부터 주 7회로 확대하여 매일 운항을 계획하고 있어 좌석난 해소는 물론, 양국간 경제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운항 현황(‘09.7월1일 현재)
     - 대한항공 : 인천/밴쿠버 주 5회, 인천/토론토 주 5회
     - 에어카나다 : 인천/밴쿠버/토론토 주 7회

 
이번 Open Skies 시행은 우리나라의 전략적인 항공자유화 정책과 캐나다의 블루 스카이(Blue Sky)* 정책이 맥을 같이 하고, 현재 교섭중인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 등 향후 인적·물적 교류 강화를 위하여 양국 정부에 의해 전격 합의되었다.

   * ‘06.11월 캐나다 교통부에서 발표한 국제항공 운송에 관한 신 자유화 정책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는 이번 캐나다와의 Open Skies 시행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세계항공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위상강화 및 우리 항공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첫째, 1998년 미국에 이어 캐나다와도 항공분야 FTA(자유무역협정)라 할 수 있는 Open Skies를 시행함으로써 '08.6월 멕시코와의 부분적 항공자유화 합의*와 함께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3개국 모두와 항공자유화에 합의함으로써, 이미 타결된 한
·미 FTA 및 현재 교섭중인 한·캐나다 FTA 발효시 증진될 북미 대륙과의 교류협력 확대를 더욱 촉진하고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

    * 3/4자유 운수권의 자유화에 합의함으로써 통상적인 의미의 자유화로 볼 수 있으나, 5자유 운수권의 자유화가 포함되지 않아 Open Skies에 비해 부분적 자유화라 할 수 있음.

둘째, 우리나라는 그동안 중국과의 2010년부터 전면적인 항공자유화 합의(‘06.6) 및 일본과 동경지역을 제외한 전지역에 대한 항공자유화 합의(’07.8)를 통해 한··일간 항공자유화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과도 현재 진행중인 항공자유화 협상을 위한 공동연구(‘09.4~8)를 바탕으로 빠르면 금년 4/4분기에는 한·EU간 항공자유화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1998년 미국과 Open Skies에 합의한 이후 10년만에 캐나다와 완전한 형태의 항공자유화인 Open Skies를 시행함으로써 세계항공시장의 3대 축인 북미, 유럽, 아
·태지역의 항공자유화 및 지역 블록화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 및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 : 항공자유화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