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대중교통 운영업체 총 81개사를 대상으로 ’08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를 실시한 결과, 고속버스 부문의 동양고속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종합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그 밖에 도시철도 부문은 광주도시철도공사가, 시외버스는 금호산업, 시내버스는 대창운수, 터미널은 창원고속버스터미널(중앙고속 운영)이 각 부문별 최우수 업체로 선정되었다.
국토부는 7.21(화) 시상식을 갖고, 이들 우수 업체에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포상을 수여하였다.
※ 각 부문 2~3위 업체는 장관표창 수여(별첨 참조)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고,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지원·육성하기 위하여 ’06년에 처음 도입된 제도로 격년으로 실시되며, 평가결과에 따른 우수업체 포상은 대중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된다.
※ 전문평가단이 현장 및 서면평가(교통안전공단 대행) ※ 고속버스, 도시철도 부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나머지 부문은 해당 시?도지사 주관으로 평가
지난 ’06년 첫 번째 평가에서는 동부고속, 부산교통공사, 울산여객, (주)세원, 충주공용터미널이 각 부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08년 평가를 ’06년과 비교하면, 도시철도와 고속버스 모두 경영과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 개선도]
구분
|
수송승객 (백만인/km)
|
임직원당 매출액 (백만원/인)
|
부채 비율(%)
|
유동 비율(%)
|
운행속도 (km/h)
|
첨두시 혼잡도 (%)
|
만족도 (점)
|
’06년
|
3.9
|
61.09
|
447.86
|
182.05
|
33.19
|
119.14
|
68.64
|
’08년
|
3.9
|
68.09
|
78.49
|
284.22
|
34.89
|
118.11
|
71.48
|
증감률(%)
|
-
|
11.46
|
△82.47
|
56.12
|
5.12
|
△0.86
|
4.14
|
[고속버스 개선도]
구분
|
이용자수 (명/대)
|
자동차 현대화
|
사망사고 건수
|
부채 비율(%)
|
영업 수지(%)
|
배차계획 준수율(%)
|
장치 및 설비(%)
|
만족도 (점)
|
’06년
|
16
|
0.30
|
3
|
314.90
|
107.37
|
90.30
|
91.24
|
70.74
|
’08년
|
16
|
0.50
|
0
|
190.60
|
113.85
|
92.33
|
98.36
|
73.59
|
증감률(%)
|
-
|
64.47
|
△100
|
△39.47
|
6.04
|
2.25
|
7.80
|
4.03
|
이 평가를 계기로 대중교통 업체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경영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