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동양고속,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종합대상 수상
기관
등록 2009/07/21 (화)
내용

 국토해양부는 대중교통 운영업체 총 81개사를 대상으로 ’08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를 실시한 결과, 고속버스 부문의 동양고속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종합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그 밖에 도시철도 부문은 광주도시철도공사가, 시외버스는 금호산업, 시내버스는 대창운수, 터미널은 창원고속버스터미널(중앙고속 운영)이 각 부문별 최우수 업체로 선정되었다.

국토부는 7.21(화) 시상식을 갖고, 이들 우수 업체에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포상을 수여하였다.

   ※ 각 부문 2~3위 업체는 장관표창 수여(별첨 참조)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고,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지원·육성하기 위하여 ’06년에 처음 도입된 제도로 격년으로 실시되며, 평가결과에 따른 우수업체 포상은 대중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된다.

    ※ 전문평가단이 현장 및 서면평가(교통안전공단 대행)
    ※ 고속버스, 도시철도 부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나머지 부문은 해당 시?도지사 주관으로 평가

지난 ’06년 첫 번째 평가에서는 동부고속, 부산교통공사, 울산여객, (주)세원, 충주공용터미널이 각 부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08년 평가를 ’06년과 비교하면, 도시철도와 고속버스 모두 경영과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 개선도]

구분

수송승객
(백만인/km)

임직원당
매출액
(백만원/인)

부채
비율(%)

유동
비율(%)

운행속도
(km/h)

첨두시
혼잡도
(%)

만족도
(점)

’06년

3.9

61.09

447.86

182.05

33.19

119.14

68.64

’08년

3.9

68.09

78.49

284.22

34.89

118.11

71.48

증감률(%)

-

11.46

82.47

56.12

5.12

0.86

4.14


   [고속버스 개선도]

구분

이용자수
(명/대)

자동차
현대화

사망사고
건수

부채
비율(%)

영업
수지(%)

배차계획
준수율(%)

장치 및
설비(%)

만족도
(점)

’06년

16

0.30

3

314.90

107.37

90.30

91.24

70.74

’08년

16

0.50

0

190.60

113.85

92.33

98.36

73.59

증감률(%)

-

64.47

100

39.47

6.04

2.25

7.80

4.03

 이 평가를 계기로 대중교통 업체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경영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