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수도권 교통난 완화를 위해 도입한 광역급행버스의 시범노선에 대한 운행준비를 완료하고 오는 8. 10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광역급행버스는 지난 5월 노선별 공모를 거쳐 최종사업자를 선정한 후, 운송사업 면허를 부여하고 차량 및 차고지 확보, 버스카드 시스템 장착 등 운행개시를 준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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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 역 급 행 버 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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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광역급행버스는 정류소수를 편도기준 8개 이내(현재 36개소)로 대폭 줄인 버스로 기존 직행좌석버스 보다 평균 15분정도 운행시간 단축예정
- 기·종점으로부터 5㎞이내에 각각 4개 이내의 정류소를 설치하도록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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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번 시범 운행노선은 동남축에 용인~시청, 동탄~강남, 동북축에 남양주~동대문, 서남축에 송도~강남, 서북축에 고양~서울역 등 5개 노선이다.
버스 정류소는 이용객이 많은 지역을 위주로 선정하였으며 출퇴근 시에는 배차간격을 10분 이내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 분당~시청 노선은 사업자가 수익성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함에 따라 사업자를 재 공모 중이며 ’09. 10월경 운행을 개시할 계획임. ※ 노선별 정류소 및 운행계획(참고 1)
광역급행버스는 정류소 수를 대폭 줄여 기존 버스보다 운행시간이 평균 15분 정도 단축되며, 입석을 금지하고 39인승 이하의 고급형 차량을 사용하도록 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업제안시 제출한 사업계획에 따라 용인·동탄·남양주 노선은 차량내 공기청정기가 설치되고, 차량 내부 LED를 통한 버스위치 알림 및 잔여좌석안내 서비스 제공, 고양 노선은 여성고객을 위한 핑크존 설치, 버스내 휴대폰 충전기 및 무선인터넷 설치, 차량 내부 LED를 통한 잔여좌석안내 서비스가 제공되고
송도 노선은 일부 차량에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시범적으로 제공되고 광역급행버스 전담 팀이 구성 될 예정이다.
버스요금은 시범운행 기간(약 3개월 가량) 중에는 현행 직행좌석버스와 동일한 요금제를 적용하고 그 이후에는 정상요금(기본요금 2,000원, 거리비례요금제)을 받을 예정이다.
광역급행버스는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이용객 및 전문가 등의 여론수렴과 충분한 검토를 거쳐 향후 확대운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광역급행버스가 운행됨에 따라 보다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될 뿐 아니라 버스교통에도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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