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고환율 등의 영향으로 극심한 침체에 빠졌던 항공수송량이 여름 성수기를 맞아 전년도 실적 이상으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09.8월 항공수송실적을 분석한 결과, 국제선 여객은 전년대비 5.1%(347만명), 국내선 여객은 16.9%(195만명)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제여객) 지난해 6월부터 마이너스로 전환 후 두 자릿수 하락을 지속하던 국제여객이 여름철 관광특수로 15개월 만에 5.1% 증가하여 상승세로 전환됐다.
공항별로 인천공항(291만명)이 4.4% 증가하고, 김포(23만명)가 일본/중국 셔틀노선 운항으로 32.1%, 제주공항(7만명)이 대만노선의 운항재개로 4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제선 항공여객은 ‘03년 SARS 여파로 일시적 감소(-5.5%)도 있었으나 ‘00년 이후 연평균 10.3% 성장하였다가 ’08년 경기침체로 4.1% 하락
노선별로는 중국(83만명, 15%)노선 증가폭이 가장 컸으며(인천 기준), 일본(62만, 4.7%), 미주(42만, 2.3%)노선이 그 뒤를 차지했다.
(국내여객) 최근 환율상승 등 영향으로 해외여행객이 국내로 U-턴함에 따라 국내선은 16.9% 증가한 195만명이 이용하여 월간 기준으로 '03년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제주노선이 4.9% 증가한 77만여명(편도)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내륙노선은 1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저비용항공사(LCC)들은 50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대비 120%증가했고, 분담율도 지난해 13.7%에서 29.6%로 늘었다.
(항공화물) 8월에 19만톤을 처리, 전년 대비 6.4% 감소하였으나 ‘08.12월(△28.3%) 최저점 통과 후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으로의 대기업들의 휴대폰, LCD 등 수출 증가로 중국노선은 7.9% 증가하여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 나갔다.
※ 동남아(△15.3%), 일본(△11.8%), 미주(△15.3%)
국토부는 8월 들어 항공여객수송 실적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경기침체 및 환율상승 등으로 위축됐던 해외여행 심리가 성수기를 맞아 되살아난 데다, 최근 환율 하락 등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항공시장에 반영된 결과로 분석했다.
다만, 최근 국제유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고, 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커 항공수요의 근본적인 상승 전환을 낙관하기는 아직 이른 것으로 전망했다.
※ '09년 세계항공운송실적 전망 - 국제민간항공운송협회(IATA) : 여객수요 △5.7% 감소, 90억 달러 손실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항공수요 △3.8% 감소, 내년쯤 수요 회복
【붙임】‘09.8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