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해양미생물로부터 미래대체 에너지 수소를 생산”
기관
등록 2009/09/09 (수)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하기 위하여 해양생물을 이용한 바이오수소 생산기술개발 사업을 9월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용되는 물분해 수소생산 기술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므로 비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환경 친화적이지 못하나, 이번 바이오 수소 기술개발에 이용되는 미생물(NA1)은 제철소 등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나 감자껍질과 같은 재생자원을 먹이로 하므로, 성공할 경우   획기적인 일산화탄소 저감 및 폐자원 재활용 방안이 될 것이다.

 작년 국토해양부가 추진 중인 해양생명공학기술개발사업의 해양극한분자유전체연구단(한국해양연구원)은 파푸아 뉴기니 해역 심해 열수구에서 채취한 고세균 NA1으로부터 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능을 규명하는 한편 경제성을 확인하고, 후속조치로 고효율의 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심층연구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수소는 공기중의 산소와 단순한 전기화학 반응으로 열과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부산물도 물(H2O) 밖에 없어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미래대체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단위 중량당 높은 발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산업용기초소재부터 일반연료, 자동차, 비행기, 연료전지 등 거의 모든 에너지 시스템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사업은 NA1 유전자원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해양연구원(강성균 박사팀)이 주관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바이오에너지 연구분야에서 권위있는 한국에너지연구원, 대학교수 및 민간기업 등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게 된다.

 동 사업은 3단계로 추진되며 2단계 최종년도인 ‘14년까지 6개년간 205억원의 국비가 지원될 계획으로서, 3단계(‘15-’18)부터는 민간 주도로 산업화하기 위하여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다.

 1단계사업(‘09-’11)에서 수소생산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원천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2단계(‘12-’14)에서는 실용화기술개발에 착수하여 시범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