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10월 15일 ‘4대강살리기’ 공식 홈페이지(www.4rivers.go.kr)를 새로 오픈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4대강살리기’ 홈페이지는 기존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내에서 서브 페이지로 운영하면서 4대강 관련 각종 자료와 정보 제공, 행사와 일정 공지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국민들에 대한 다양한 홍보와 더 풍부한 정보 제공에 한계가 있어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 별도의 단독 홈페이지를 새로 오픈하게 되었다.
새로 오픈하는 4대강 홈페이지는 △희망의 강 △미래의 행복4강 △소통과 체험의 강 △공감의 강 등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별로 4대강별 이야기와 정보, 각종 보도자료와 전문가 칼럼, 여론 수렴의 장과 이벤트 코너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에 강 살리기를 통한 대한민국 녹색성장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었으며,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 조직에 대한 소개 등으로 추진본부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4대강 홈페이지는 국민과의 쌍방향성을 대폭 강화하여 누구나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 4대강 사업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거나 얻을 수 있도록 기획, 제작하였다.
또 ‘참여 한마당’ 등 코너를 마련해 국민들의 의견 수렴과 건전한 정책 비판을 과감히 수용·반영하도록 했으며, 향후 국민 아이디어 제안 코너 등을 지속적으로 개설해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4대강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홈페이지 내 플랫폼을 확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벤트 지원영역 생성과 운영, 블로거, 트위터(Twiter) 등 1인 미디어 연계 강화, 강지킴이(4대강 서포터즈) 활동과 연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국민들과의 공감대 확산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사업 필요성과 의의를 국민들께 제대로 알리고자 했다.
4대강 각 권역별 사업을 통한 홍수예방, 환경, 생활변화, 문화, 레저·관광 등 제반 분야에 걸쳐 가져올 변화와 발전의 모습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사업의 내용과 필요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4대강 사업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사업 시행 전후의 모습(이미지, 동영상 등)들을 담은 '미리 보는 4대강(플래쉬)” 등 고객지향적인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들도 제공된다.
향후 사업 진행에 따라 입체적인 자료(3D 등) 추가 제작을 통해 전국 4대강 주요지역에 대한 간접체험이 가능하도록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추가로 제작될 ‘4대강 생태지도’ 등도 제공하는 등 국민들이 국내 주요 강에 관한 정보는 4대강 홈페이지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새 홈페이지 오픈에 맞춰 4대강 블로거 기자단 공모와 대국민 퀴즈 이벤트 개최 등 관련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이번 홈페이지 새 오픈을 통해 더욱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환경과 생명의 강, 경제의 강, 문화의 강으로 4대강이 완성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