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홍수, 가뭄재해를 부처간 적극적인 기술협력으로 극복한다
기관
등록 2009/11/02 (월)
내용


 국토해양부 한강홍수통제소(소장 류영창)와 소방방재청 국립방재연구소(소장 이원호)는 홍수 및 가뭄 재해관리 기술협력을 위한 협약을 11월 3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체결하였다.

국토해양부는 하천관리청으로서 하천의 홍수 및 갈수상황을 예측하여 관계기관 및 국민들에게 알려줌으로써 재해에 사전 대비토록하고 있으며, 소방방재청은 홍수, 가뭄 등 자연재난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재해의 사전 대비와 대응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양기관의 소속기관이 기술협력 관계를 체결함으로써 향후 기관간 업무이해의 증진은 물론이고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의 기술개발로 우리나라 물재해관리기술의 선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두 기관은 기술정보 교류와 상호 기술자문은 물론 국내외 주요 홍수 및 가뭄재해의 현장 공동조사 등을 실시하여 재해의 원인분석과 대책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강홍수통제소에서는 최근 4대강 사업의 추진과 함께 재해로부터 안전하고 풍요로운 하천관리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오늘 체결한 국립방재연구소와의 기술협력 협약과 현재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수자원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그리고 해외 물관리 전문기관인 미국의 지질조사국(USGS), 일본의 하천정보센터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선진 물관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