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교량, 건축물 등 강구조물의 설계시 종전 ‘허용응력설계법('04)’ 대신 국제설계기준의 표준을 채택한 「강구조설계기준-하중저항계수설계법」을 제정·공고(11.9)하였다.
동 기준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종전 설계법과 비교시 동일한 하중조건에서 강재의 응력을 탄성범위가 아닌 극한강도까지 최대한 활용하여 부재를 설계하므로 강재 절감이 가능하고 신뢰성을 제고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의 장점 (New Jersey DOT 2002) 거더 강재 15% 절감, 바닥판 및 교각 철근량 15% ~ 40% 저감 등 → 전체 공사비 6% 절감 ㅇ 건축물의 내진설계부분을 추가하고 안전에 취약한 접합부에 대한 상세기준을 제시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도모 등 |
앞으로 동 설계법이 적용되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초고층구조 건축물, 장대교량 등 강구조물에 대해 품질 및 신뢰성이 향상되고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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